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핫 이슈

9월 제철음식 5가지

9월의 제철음식들을 소개하는 이미지

9월 제철음식

오늘은 머지않아 다가오는 9월을 맞이해서 어떤 제철음식들이 있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9월에는 지금의 이 무더위가 한풀 꺾이길 바라는 마음으로 몸에 좋고 맛도 좋아지는 제철음식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정리해볼 9월 제철음식 목록으로는 굴, 고등어, 게, 토란, 석류 등이 있다. 각재료의 효능과 제철인 기간을, 그리고 이 재료들을 어떻게 요리해먹고,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9월 제철음식 첫번째. 굴

9월 제철음식 첫번째로는 굴을 소개하려고 한다. 9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인 굴은 스테미너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대표적인 스테미너 음식이다. 심지어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식품으로써, 그리고 100g당 94kcal라는 적은 열량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이 굴은 정말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사용이 된다. 파전을 부치면서 굴을 넣기도 하고 국을 만들 때 굴을 넣어서 국물을 내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인 굴 음식으로는 죽과 밥이 있을 거싱다. 굴을 작게 다져서 넣은 죽과 통째로 넣어서 지어낸 밥은 맛도 영양도 일품이 음식이 된다.

 


9월 제철음식 두번째. 고등어

9월 제철음식 두번째로는 고등어를 소개해볼까 한다. 9월부터 12일까지 제철인 고등어는 역시나 등 푸른 생선을 대표하는 음식이다. 비타민, 단백질, 엽산, 칼륨, 칼슘, 불포화 지방산 등등 정말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우리 밥상에 항상 등장하는 그런 식재료이다.


모두가 알고 있겠지만 이 고등어를 활용하는 음식들은 정말 다양하다. 그냥 구워먹어도 맛있는 고등어에 튀김옷을 입혀 고소하게 튀겨내기도 하는 한편, 달콤 매콤 짭짤한 소스에 조려서 고등어조림으로 요리하기도 한다. 또한 간장 양념만 살짝 발라서 구워낸 고등어 간장구이는 또 어떤가… 벌써 침이 고인다.


9월 제철음식 세번째. 꽃게

9월 제철음식 세번째로 소개할 음식은 바로 꽃게이다. 게 때문에 겨울을 기다리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게는 정말 매력적인 음식이다. 맛도 좋은 데다 필수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성장기의 아이들, 허약한 체질의 노약자 분들에게 정말 영양가 높은 음식이 게이다.


게를 요리하는 음식들도 마찬가지로 정말 다양하다. 발라먹는게 귀찮을 지라도 그 향과 맛을 포기할 수 없게 만드는 꽃게찜, 매콤한 육수에 바다의 풍미를 더한 꽃게탕, 진한 양념에 푹 절여진 대표적인 밥 절도범 양념게장, 카레의 향에 게의 향을 추가해 진한 감칠맛을 선사하는 푸팟퐁커리까지. 게라는 재료만 두고 봐도 정말 다양한 음식이 떠오른다.

 


9월 제철음식 네번째. 토란

9월 제철음식 네번째로 소개할 음식은 바로 토란이다. 9월부터 2월까지 제철을 맞이하는 토란은 그 생김새 때문에 일명 땅에서 나는 알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다. 토란은 예부터 영양소가 정말 풍부해서 무병장수의 상징과도 같은 음식이었다. 항산화 성분, 섬유질, 비타민 등 각종 영양성분이 밀집되어 있어 영양의 보고와 같은 음식이라 여겨졌다.


이렇게 영양소가 풍부한 토란이지만 아쉽게도 그평가는 아쉬운 편이다. 아무래도 호불호가 갈리는 식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고소하니 맛있어서 국의 재료, 혹은 볶음의 재료로 사용된다, 또는 강한 양념에 조림으로 만들어서 먹기도 한다. 그 특유의 맛이 있어서 토란을 항상 찾는 사람도 많다.


9월 제철음식 다섯번째. 석류

9월 제철음식 마지막으로 소개할 음식은 바로 석류이다. 9월부터 10월까지 제철을 맞는 석류는 대표적인 피부미용 식품이다. 물론 어떤 광고로 인해 석류를 미용에 좋은 음식이라는 인식이 생겨났지만 실제로 피부미용에 좋은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서 항산화 성분과 심장질환 예방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영양도 높은 식품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석류를 요리해 먹기란 쉽지가 않다. 대부분 생으로 먹거나 즙으로 짜서 음료로 즐기는 경우가 대부분일 정도로 요리법이 사실상 많지 않다. 하지만 굳이 석류를 먹는데 요리가 필요할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그 맛도 뛰어난 편이다. 달달하면서 새콤한 맛을 가지고 있어서 그냥 음료로 많이 즐기게 되는 음식이다.

 


이상 9월 제철음식 5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다이나믹한 핫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스킨라빈스 9월 이달의 맛  (0) 2020.08.28
9월 홈플러스 휴무일  (0) 2020.08.27
공차 메뉴 추천 덕후 픽  (1) 2020.08.21
베스킨라빈스31 메뉴 가격 정리  (0) 2020.08.19
8월 코스트코 휴무일  (0) 2020.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