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백종원 깍두기 담그는 법


깍두기 담그는 법

오늘은 백종원 깍두기 담그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깍두기를 우리는 흔히 일상에서 어렵지 않게 먹어볼 수 있다. 깍두기를 좋아해서 집에 김치는 없어도 깍두기는 있어야 하는 그런 사람들도 있다.



필자의 경우 뜨끈한 국물 한 그릇 할 때는 무조건 깍두기를 챙겨 먹는 편이다. 곰탕, 설렁탕, 갈비탕, 순대국밥… 전부 하나같이 속 시원~ 하게 풀리며 깍두기가 절대로 필요한 메뉴들이다. 사실상 순간의 감칠맛을 생각해 본다면 깍두기를 먹기 위해 앞의 메뉴들을 먹는다는 느낌이 들 정도이다.



백종원 깍두기 담그는 법

백종원 선생님은 집밥백선생을 통해서 깍두기 담그는 법에 대해서 공개하고 있다. 간단하면서도 맛있게 해 볼 수 있으니 집에서 깍두기를 해보고자 마음을 먹었다면 해당 레시피를 보고 따라 해 보기를 추천한다.



재료를 먼저 알아보겠다. 무 3개(개당 1~1.2kg), 꽃소금 반 컵, 설탕 반컵, 대파 2대, 열무 12 뿌리를 준비해준다. 앞서 언급한 재료들은 채소들과 채소들을 절이기 위한 재료를 살펴봤다. 그럼 양념장 재료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살펴보겠다. 밀가루 3큰술, 물 2컵, 새우젓 3큰술, 멸치액젓 1/3컵, 꽃소금 2큰술, 간 마늘 1컵, 간 생강 1큰술, 설탕 1컵, 고춧가루 3컵을 준비해주면 된다.

 



재료 손질

아무래도 김치의 한종류다 보니 백종원 깍두기 담그는 법에 필요한 재료는 상당하다. 그래도 일반적인 김치의 레시피를 생각해본다면 확실히 단출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본격적으로 백종원 깍두기 담그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무와 대파, 열무는 깨끗한 물에 세척한 다음 무를 500원 동전 크기로 깍둑썰기 해 준다. 그다음 무가 전부 담을 수 있는 크기의 볼에 썰어 놓은 무를 소금과 설탕 반 컵과 함께 버무려서 20분간 절이는 과정을 거쳐줘야 한다.



풀 만들기

무를 잘 버무려서 절이고 있다면 그 시간 동안 다른 재료들을 준비해 주면 된다. 풀부터 만들어줄 생각인데 백종원 선생님은 백종원 깍두기 담그는 법에서 풀을 간단하게 만들어서 사용한다. 찹쌀을 갈아서 만드는 정석적인 방법을 사용해도 되지만 해당 레시피에서는 밀가루를 통해서 간단하게 풀을 만든다.



밀가루 3큰술을 물 2컵에 잘 풀어서 냄비에 담아준다. 그리고 담긴 풀은 3분 정도 약한 불에 끓여 걸쭉한 점성이 생겨날 때까지 익혀주면 된다. 만약 밀가루가 없다면 찹쌀가루나 부침가루, 그마저 없으면 밥을 믹서기에 갈아서 활용해도 된다고 한다.

 



양념장과 채소

풀까지 완성되었다면 이제 대파 2대는 정당한 크기로 송송 썰어서 준비하고, 열무 12 뿌리는 5cm 정도의 길이로 잘라서 준비해준다. 그러고서 양념장까지 만들어주면 모든 재료는 준비된 것이다.



앞서 준비한 밀가루 풀과 꽃소금 2큰술, 새우젓 3큰술, 간 생강 1큰술, 멸치액젓 1/3컵, 간 마늘 1컵, 고춧가루 3컵을 넣어서 섞어준다. 이때 고춧가루를 가장 마지막에 넣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마무리

양념장까지 완성이 되었다면 앞서 20분간 절여뒀던 무와 함께 버무려서 백종원 깍두기 담그는 법을 마무리해주면 된다. 버무리는데 어떤 요령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볼에서 절이던 그 상태 그대로 양념과 파, 열무를 넣고 버무려주기만 하면 된다.



완성된 깍두기를 보관하는 포인트는 통에 담을 때 꾸욱~ 눌러 담아 공기를 빼주는 것이다. 그리고 하루정도 실온에서 익혀준 후에 다음날 냉장고에 보관하면 더욱 맛있게 발효된 깍두기를 맛볼 수 있다. 더불어 오늘 사용된 양념장은 깍두기뿐 아니라 김치를 담그는 데 있어서도 좋은 맛을 낸다. 그러니 깍두기가 아니라 김치를 만들고 싶다면 해당 양념장을 사용해 보길 바란다.

 



이상 백종원 깍두기 담그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다이나믹한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역줄기볶음 만드는법  (0) 2020.05.28
감자 수제비 만드는 법  (0) 2020.05.27
열무김치 담그는 방법  (0) 2020.05.26
백종원 가지볶음 만드는법  (0) 2020.05.21
김수미 양파장아찌 만들기  (0) 2020.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