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백종원 고추장찌개 만드는 법

백종원이 집밥백선생을 통해서 공개된 적 있는 고추장찌개 레시피를 안내하는 이미지

고추장찌개

이번에는 집밥백선생을 참고하여 백종원 고추장찌개 만드는 법을 진행해보려고 한다. 고추장찌개를 처음 알았을 때 필자는 정말 맛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때는 그저 고기가 들어가야 좋아하던 때라 당연한 거였지만 그게 편견처럼 남아서 최근까지도 맛없는 음식이라 생각을 했다.


그러다 남은 채소들을 처리할 방법을 찾다가 고추장찌개가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에 한번 해 먹어 봤는데, 역시나 사람은 편견을 가져선 안됀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볶음고추장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 귀찮게 작용하기는 하지만 그 외의 재료는 모두 손질만 해서 넣고 끓여버리면 땡이라 정말 간단하게 조리해볼 수 있다. 근데 심지어 맛도 훌륭하다. 그러니 필자처럼 남은 채소들에 당혹스럽다면 꼭 이 요리를 해보길 바란다.


백종원 고추장찌개

그럼 백종원 고추장찌개 만드는 법을 본격적으로 진행해보기 전에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고추장찌개라는 메뉴 특성상 필요로 하는 재료는 딱 정해져 있지가 않지만 그래도 어느정도의 가이드라인을 적어본다.


고추장찌개 재료 : 감자 1개, 양파 반개, 애호박 1/3개, 잘게 썰은 대파 1컵, 고추 2개, 찢어놓은 느타리버섯 2컵, 국간장 2스푼, 후추가루 약간, 볶음고추장, 물 500ml


볶음고추장 재료 : 참기름 2스푼, 고추장 4스푼, 고춧가루 1스푼, 간 마늘 1스푼, 설탕 반 스푼


이번 백종원 고추장찌개에서 사용되는 볶음고추장은 상당히 간략화된 것이다. 나중에 정식으로 볶음고추장 만드는 법을 다룰 예정이니 오늘은 간단하게 해서 고추장찌개나 해먹도록 하자. 아 그리고 이번 레시피의 재료는 볶음고추장이니 볶음고추장 재료는 꼭 준비해주도록 하자. 채소는 얼마든지 임의에 따라 대체해도 괜찮다.

 


고추장찌개 만드는 법

이제는 백종원 고추장찌개 만드는 법을 시작해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로는 재료 손질부터 시작된다. 준비한 감자, 양파, 대파, 고추, 느타리를 깨끗한 물에 세척한 다음 물기를 제거해서 준비해주도록 하자. 감자과 양파, 그리고 애호박은 적당한 얇기로 해서 썰어준다.


사진을 참고한다면 어느 정도로 썰어야 할지 감이 올 것이다. 대파와 고추는 잘게 썰어서 준비해준다. 느타리의 경우는 손으로 찢어서 준비하면 되는데 가닥씩 분리한다고 생각하면 편할 것이다. 그리고 이외에 사용하고 싶은 채소가 있다면 얼마든지 추가해서 사용해도 좋고 빼고 싶은 재료가 있다면 얼마든지 빼도 괜찮다.


볶음고추장

재료의 손질이 완료되었다면 고추장찌개를 만들 냄비에 볶음고추장을 만드는 것으로 백종원 고추장찌개 만드는 법을 진행하면 된다. 냄비를 약불에 올려 참기름 2스푼을, 고추장 4스푼, 고춧가루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설탕 반 스푼을 넣고 볶아주면 된다.


타면 안 되기 때문에 주걱 같은 걸로 계속해서 괴롭혀주면서 볶아준다. 볶는 정도는 재료들이 골고루 섞였고 바닥이 약하게 지글거리는 상태로 1분 정도를 볶아주면 된다. 너무 오래 볶아줄 필요도 없다. 짧게만 볶아줘도 맛이 충분히 올라온다.

 


조리

볶음 고추장이 완성되었다면 바로 물 500ml를 부어서 끓여준다. 만약 쌀뜨물을 사용할 수 있다면 사용하고 멸치육수가 있다면 사용하면 좋은데 귀찮으면 얼마든지 생략해도 괜찮다. 그냥 생수로 해도 충분히 맛있게 먹을수 있다.


볶음고추장이 물에 녹아들도록 주걱을 이용해 풀어준다. 꼼꼼히 풀어줄 필요는 없고 어느 정도로만 풀어주면 된다. 양념까지 풀어졌다면 이제 각종 채소를 넣어주면 된다. 다만 느타리버섯처럼 부드러운 재료는 나중에 넣어줘야 한다. 마찬가지로 고추와 대파도 나중에 넣어줘야 한다.


마무리

채소가 들어간 상태로 한차례 끓어오를 때까지 끓여준다.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국간장 2스푼을 넣어서 간을 맞춰준다. 물론 자신의 입맛에 맞게 국간장은 조절하면 된다. 그리고 이때 느타리버섯을 넣어주면 된다.


후추, 대파, 고추를 제외한 모든 재료가 들어간 고추장찌개는 이제 5분 정도 끓여준다. 5분 후 감자를 확인해서 어느 정도 익었다면 이제 여기에 남겨놨던 후추와 대파, 고추를 모두 넣고 1분가량 끓여주면 맛있는 백종원 고추장찌개가 완성된다. 맛있는 식사가 되길 바란다.

 


이상 백종원 고추장찌개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