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백종원 감자조림 황금레시피

백종원이 집밥백선생을 통해 공개한 적 있는 일본식 감자조림의 레시피 과정이 담긴 이미지

감자조림

이번에는 백종원 선생님이 집밥백선생에서 공개한 적 있는 감자조림 황금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도 감자조림에 대해서 알아본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조금 다른 감자조림 레시피를 준비해 봤다.


백종원 선생님은 이 감자조림을 일본식 감자조림이라고 소개했는데 해먹어보니 맛이 꽤나 훌륭하다 그러니 간단하면서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이번 레시피를 잘 따라 해서 맛있는 반찬을 만들어보기를 바란다.


백종원 감자조림

우선 백종원 감자조림 황금레시피를 알아보기 전에 어떤 재료들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소불고기를 사용한다는 점과 간장 베이스의 맛을 중점으로 한다는 점이 다른 감자조림과 차별점을 갖는다.


재료 : 감자 4개, 양파 1개, 당근 반개, 냉동 소불고기 100g, 진간장 1/3컵, 맛술 1/3컵, 설탕 1/3컵, 물 2컵

 

재료는 정말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다. 이 재료들 중에 채소를 자신의 기호에 맞게 조절하는 건 얼마든지 상관이 없다. 하지만 양념의 비율을 1:1로 유지하고 소고기로 감칠맛을 더한다는 점은 이번 레시피의 핵심이니 꼭 해당 재료들은 준비해주도록 하자.

 


재료 손질

그럼 백종원 감자조림 황금레시피를 시작해보도록 하겠다. 아무래도 감자조림이라는 음식은 조리하기가 정말 간편한 음식이지만 재료 손질이 꽤나 귀찮은 편이다. 특히나 다양한 채소를 사용할수록 귀찮음은 배가 된다.


감자는 껍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행궈서 4등분에서 잘라준다. 당근은 겉의 거뭇거뭇한 부분을 깨끗이 세척해 제거해준 다음 감자과 비슷한 크기로 썰어주면 된다. 양파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깨끗이 손질해서 4 등분해주면 된다.


양념

양념을 먼저 준비해주도록 하겠다. 앞서서 안내했던 양념재료들(진간장 1/3컵, 맛술 1/3컵, 설탕 1/3컵, 물 2컵)을 조림을 진행할 팬이나 냄비에 담아서 약불에 설탕이 녹을 정도로만 뎊혀준다. 이때 양념을 저어주면서 설탕을 녹여주면 된다.


그러다가 설탕이 녹아 바닥에서 설탕의 자작거림이 거의 없다면 감자와 소불고기용 고기를 먼저 넣어서 강불에 한차례 끓여준다. 이때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줄인다음 뚜껑을 덮어서 20분간 조리해준다.

 


조리

소고기와 감자만 들어간 상태로 20분간 끓여줬다면 뚜껑을 열고 다른 재료를 넣어준다.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놨던 당근과 양파를 넣어서 끓여주는 것이다.


당근과 양파를 추가로 넣을 때 만약 다른 재료도 넣고 싶다면 이때 넣어주면 된다. 그 상태로 일차적으로 끓였을 때와 마찬가지로 약불에 20분가량을 끓여주면 된다. 20분 후에 양념이 적당히 졸여져 있으며 국물 위로 소고기의 기름이 보인다면, 그리고 양파가 투명한 느낌이 든다면 완성된 것이다.


마무리

이 과정까지만 완성해도 백종원 감자조림 황금레시피는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겠지만 백종원 선생님은 한 가지 팁을 더 전하고 있다. 완성된 감자조림에 가다랑어포를 넣어주는 것이다.


가다랑어포를 넣게되면 감자조림에서 특유의 훈연의 향이 난다고 하니 한번 넣어보길 바란다. 아쉽게도 필자는 준비하지 못해 후기를 전해주지 못하겠지만 먹어본 사람은 하나같이 가다랑어포를 넣기를 추천하고 있다.

 


이상 백종원 감자조림 황금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