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백종원 카레 만드는법

집밥백선생에서 공개된 카레만드는 법 레시피 과정이 담긴 이미지

카레 만드는 법

오늘은 백종원 선생님이 집밥백선생을 통해서 공개한 카레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뭐 사실 그 유명한 오뚜가 3분카레를 이용한다면 카레 만드는 법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다만 좀더 깊은 맛을 내는 맛있는 카레를 만들기 위해서는 오뚜기 3분카레로는 부족하다.


백종원 선생님이 집밥백선생을 통해서, 골목 식당을 통해서, 푸드트럭을 통해서, 출연했던 거의 모든 프로그램에서 카레 만드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셨다. 그것만 봐도 카레가 조금만 더 공을 들인다면 충분히 더욱 맛있어질 수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카레

그럼 본격적인 백종원 카레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어떤 재료들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꼭 필요한 재료와 대체 가능한 재료에 대해서 설명도 함께 이어가려고 하니 만약 넣고싶은 재료나 빼고 싶은 재료가 있다면 대체가능한 재료와 필수인 재료를 잘 구분하기 바란다.


재료 : 카레 60g, 감자 2개, 양파 1개, 당근 1/3, 파프리카 반개, 식용유 2스푼(30g), 물 650ml, 불고기용 소고기 150g(아무 고기나 상관없음)

 

기본적인 재료는 위와 같다. 여기서 이제 양파를 제외한 채소는 임의에 따라 얼마든지 조절이 가능하다. 양파는 이번 레시피의 핵심이기 때문에 꼭 준비해서 넣어주도록 하자. 카레의 경우 고형 카레가 없다면 카레가루 10스푼 정도를 넣어주면 된다. 고기의 경우에도 아무 고기나 상관없으며 양도 크게 상관없다. 대충 보자면 100~300g 사이로 준비해주기만 하면 얼마든지 오케이다.

 


백종원 카레

이제 백종원 카레 만드는 법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다. 카레 만드는 법 첫 번째는 채소를 손질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양파와 감자는 겉껍질을 제거해주고 양파는 적당히 얇게 감자는 엄지 한마디 정도의 크기로 깍둑썰기 해준다.


당근과 파프리카도 마찬가지로 깨끗하게 세척해준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썰기 해주면 된다.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준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여기서 만약 파프리카와 당근을 다른 채소로 대체하고 싶다면 바꿔도, 빼도 괜찮다. 고기도 만찬 가지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하자.


양파

재료의 손질이 완료되었다면 백종원 카레 만드는 법의 제일 중요한 팁이자 조리과정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다. 바로 양파의 카라멜라이징 과정이다. 양파를 중불의 냄비에 식용유를 두른 다음 양파의 색이 갈색 화가 될 때까지 볶아주는 과정이다.


아무래도 썰어놓은 양파의 굵기가 굵다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에 얇게 써는 것을 추천한다. 카라멜라이징이 충분히 되었다면 바로 다른 야채를 넣고 볶아줘도 충분하지만 만약 고기를 불고기용 소고기가 아닌 삼격살이나 목살처럼 두꺼운 살로 준비했다면 카라멜라이징이 끝난 양파를 따로 빼둔 상태로 고기를 한번 익혀주자. 불을 강불로 두고 고기의 표면이 갈색빛이 돌 때까지 익혀준다. 이 과정을 마이야르 반응을 일으키는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소불고기의 경우는 다른 채소를 넣을 때 같이 넣고 바로 끓여주면 된다.

 


조리

양파의 카라멜라이징이 끝났다면, 그리고 삼겹살이나 목살을 사용하는 경우 고기의 표면에 갈색빛이 돌게끔 마이야르 반응을 일어켜 줬다면 양파와 고기, 다른 채소(파프리카는 제외)와 물을 부어준 다음 강불로 끓여준다. 10분 정도 끓여주면서 육수를 만들어주면 된다.


10분간 끓여줬다면 이제 불을 중불로 줄여준다. 그다음 여기에 카레 60g과 파프리카 같이 무른 채소를 넣어준다. 이후 바닥이 타지 않게 잘 저어주면서 익혀주면 된다. 고기가 들어가 있다 보니 오래 끓이면 끓일수록 맛이 있어지겠지만 5분 정도만 익혀줘도 충분하다.


마무리

5분간 카레를 끓이다 보면 카레가 질어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까지만 익혀주면 충분히 맛있는 카레가 완성된다. 여기에 후추 약간을 끓여서 잘 섞어준 다음 밥과 함께 맛있게 즐기면 된다.


한 가지 팁을 알려주자면 마지막 5분간의 조리의 시작 때 버터를 2스푼 정도의 양만 떠서 넣어보길 바란다. 버터만 들어가도 더욱 깊고 부드러운 맛이 난다. 카레의 맛도 더욱 고소해지고 말이다. 그럼 맛있는 식사가 되길 바란다.

 


이상 백종원 카레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