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백종원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백종원 배추겉절이 만드는 과정이 담긴 이미지

배추겉절이

오늘은 백종원 선생님이 집밥백선생을 통해서 공개한 적 있는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안내해보려고 한다. 최근처럼 무더운 날씨에는 많은 사람들이 삼계탕같은 보양음식을 많이 찾고 있다.


근데 또 삼계탕만 먹기에는 너무 아쉽다. 삼계탕과 함께 곁들일 수 있는 반찬도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배추 겉절이는 정말 훌륭한 반찬이 되어준다. 그런 배추겉절이를 어렵지 않게 해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테니 잘 읽어보고 따라해보길 바란다.


백종원 배추겉절이

우선 본격적으로 백종원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계량은 1컵과 1스푼을 기준으로 할 예정이다. 1컵은 200ml종이컵 한컵을 기준으로 1스푼은 10ml정도로 일반 밥숟가락을 기준으로 계량한다.


필수 재료 : 배추 1포기, 굵은 소금 2/3컵, 물 한컵, 고춧가루 1컵, 설탕 2/3컵, 새우젓 1스푼, 멸치액젓 반컵, 간마늘 2/3컵, 양파 1개


추가 재료 : 당근 1/3개, 부추 1웅큼, 쪽파1웅큼, 굵은 고춧가루 1컵, 생강 1스푼


필수재료는 없으면 안되는 재료들이고 추가 재료는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재료들이다. 그러니 추가 재료들 중에 있는게 있다면 사용하기 바란다. 1웅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놓은 쪽파와 부추를 한손에 웅켜줬을 때의 양을 의미한다.

 


배추 겉절이 만드는 법

그럼 이제 백종원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을 진행하도록 하겠다. 기본 설명(ex.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1’)과 추가 설명(ex.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1-1’)로 나눠서 레시피를 진행할 것이다. 그냥 기본재료들만 가지고 간단하게 진행하고 싶다면 기본설명에 따라서만 요리를 하면 되고 만약 추가재료들을 사용하고 부가적인 설명을 필요로 한다면 추가 설명을 참고하면 된다.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1. 배추의 겉 잎을 제거해준 다음 반으로 갈라 준다. 반으로 가르면 심지가 보일텐데 심지부분을 삼각형 모양으로 칼집을 내서 제거해주도록 하자.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1-2. 겉잎의 기준은 푸른색의 잎사귀까지를 의미한다. 노란 빛을 띄는 속잎이 나온다면 벗기지 말고 이용하면 된다.


배추겉절이 재료손질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2. 심지가 분리된 배추는 각 잎마다 분리될 것이다. 한 장, 한 장 잘 포개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큼직큼직하게 썰어주면 된다.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3. 손질이 끝난 배추에 굵은 소금 2/3컵을 넣어서 잘 섞어준다음 물을 한컵 넣고 1시간동안 절여주도록 하자.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3-1. 20분 간격으로 한번씩 섞어주면 더욱 골고루 절여진다.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3-2. 절이는 정도는 배추를 껶었을 떄 부러지지 않는 정도까지이다.

 


배추 겉절이 양념장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4. 배추가 절여지는 동안 양념장을 만들어주면 된다. 각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주면 된다.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4-1. 굵은 고춧가루가 있다면 일반 고춧가루를 대체해서 사용하면 된고 생강이 있다면 1스푼만 넣어서 함께 섞어주도록 하자.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4-2. 양념장도 불리는 과정이 필요하다. 새우젓이나, 멸치액젓에 물기가 있으니 각 재료를 골고루 섞은 다음 20분정도 방치해 주면 된다.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5. 배추가 절여지고, 양념장이 불려지는 동안 다른 재료들을 준비해주자. 양파를 잘 세척한 다음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준비해주도록 하자.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5-1. 당근, 쪽파, 부추 등이 있다면 잘 세척해서 먹기 좋게 썰어서 준비해주도록 하자. 당근은 양파랑 비슷한 크기로 쪽파와 부추는 손가락 한마디 정도의 크기로 썰어주면 된다.


배추 겉절이 마무리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6. 배추가 잘 절여졌다면 겉에 뭍은 소금물을 제거해준다는 느낌으로 살짝 헹궈준다. 헹궈준 절인 배추는 채반에 받쳐서 물기를 조금 제거해주도록 하자.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6-1. 배추를 조금 잘라서 먹어보고 너무 짜면 2차례정도 더 신경써서 헹궈주도록 하자.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7. 완성된 양념장의 양이 2.5컵 정도가 될텐데 1컵만 덜어내서 절인 배추에 넣어준다. 이때 준비된 양파도 함께 넣어준다.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8. 재료들이 잘 섞이도록 힘있게 빡빡 무쳐주도록 하자. 그래야 배추에 양념이 골고루 잘 벤다.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8-1. 만약 당근을 넣을 예정이라면 배추, 양파, 양념장을 함께 무칠 떄 함께 무쳐주고, 쪽파와 부추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앞의 재료들을 먼저 무쳐준 다음에 넣어서 살살 무쳐준다.

 


이상 백종원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