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백종원 노각무침 만드는법

백종원 노각무침 황금레시피의 과정이 담긴 이미지

노각무침

오늘은 백종원 선생님이 집밥백선생에서 공개한 적 있는 노각무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무더위와 장마로 지쳐가는 몸을 달래기 위해서 노각은 아주 좋은 재료로 예부터 이 맘 때면 큰 사랑을 받아왔다.


옛사람들이 노각을 많이 찾았던 이유는 노각이 성질이 찬 음식이다. 근데 노각은 쉽게말하면 늙은 오이이다. 아삭함을 가지고 있는 오이를 장기간 내버려 두면 몸통이 굵어지면서 껍질이 황토색으로 변하는데 이를 노각이라고 하며 마찬가지로 아삭하기는 하지만 좀 더 쫀득한 식감이 추가된다. 그런 식감 때문에도 노각을 찾는 사람이 많은데 오늘은 바로 이 노각을 무침으로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안내하도록 하겠다.


백종원 노각무침

우선 본격적으로 백종원 노각무침 만드는 법을 진행해보기 전에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계량은 1컵과 1스푼을 기준으로 할 것이다. 1컵은 200ml 종이컵을, 1스푼은 10ml 일반 밥숟가락을 기준으로 한다. 또한 재료들을 필수재료와 추가 재료를 나눠서 안내할 예정이다. 만약 간단하게 노각무침을 해 먹고 싶다면 필수 재료만 준비해주면 된다.


필수 재료 : 노각 1개, 소금 2꼬집, 고춧가루 반 스푼, 간 마늘 1스푼, 설탕 1스푼, 고추장 1스푼, 참기름 반 스푼

 

추가 재료 : 매실액 1스푼, 깨 1스푼, 다진 쪽파 2스푼, 고추 1개, 양파 1개, 멸치액젓 1스푼

 

매실액은 있다면 설탕을 대체해서 사용하고 고추와 쪽파는 양념에 첨가 재료로 사용한다. 양파의 경우 완성된 노각과 함께 즐기고 싶다면 준비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멸치액젓은 있다면 꼭 첨가하기 바란다. 감칠맛이 달라질 것이다.

 


노각무침 만드는 법

이제 백종원 노각무침 만드는 법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다. 레시피도 메인 설명(ex.’ 백종원 노각무침 1’)과 추가 설명(ex. ‘백종원 노각무침 1-1’)로 나눠서 설명할 것이다. 그저 필수 재료로 간단하게 진행한다면 메인 설명만 참고하면 된가 부가적인 설명이나 추가 재료에 대한 내용은 추가 설명을 참고하기 바란다.


백종원 노각무침 1. 노각을 먼저 손질해 주도록 하자. 노각의 갈색 껍질을 감자칼로 제거해주면 된다.



백종원 노각무침 2. 껍질을 벗겨낸 노각은 세로로 길게 반으로 잘라서 씨를 제거해 준다. 숟가락으로 쭉 긁어내 주면 간단하게 발라낼 수 있다.


백종원 노각무침 만드는 법

백종원 노각무침 3. 씨를 발라낸 노각오이는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썰어서 준비한다. 세로로 길게 자른 단면을 도마에 닿게 눕힌다면 적당한 굵기로 썰어주면 된다.


백종원 노각무침 4. 얇게 썰어놓은 노각은 볼에 담아 소금을 뿌려준다. 1~2꼬집만 뿌려준 다음 잘 섞기게 손으로 버무려준다. 그 후 10분가량 절여주면 된다.

 

백종원 노각무침 4-1. 아무래도 오이다 보니 절이는 과정에서 물이 엄청 나올 것이다. 나중에 어차피 헹궈낼 예정이니 신경 쓸 필요 없다.

 


백종원 노각무침 양념

백종원 노각무침 5. 노각을 절여주는 동안 양념을 만들어 주도록 하자. 고춧가루, 간 마늘, 깨, 설탕, 고추장, 간 마늘을 넣고 섞어주면 된다.

 

백종원 노각무침 5-1. 매실청이 있다면 설탕을 대신해서 넣어주면 된다.

 

백종원 노각무침 5-2. 쪽파와 고추가 있고 넣고자 한다면 잘게 썰어서 양념에 넣어서 함께 섞어준다.


백종원 노각무침 6. 10분 동안 절여진 노각을 싱크대로 가져와 물에 한번 헹군 다음 손으로 꾹꾹 눌러 물기를 짜준다.

 

백종원 노각무침 6-1. 너무 세게 움켜쥐면서 물기를 짜면 오이가 으깨져 버린다 그러니 채반에 받쳐서 채반 쪽으로 꾹 누른다는 생각으로 물기를 짜주면 된다. 혹은 노각오이를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둥글게 반대 손으로 감싼 압착시키는 방법으로 물기를 제거해줘도 된다.


백종원 노각무침 마무리

백종원 노각무침 7. 물에 헹궈진 노각은 양념장에 넣어서 버무려준다. 노각오이를 양념에 버무려줄 때는 빡빡 문지르듯이 버무려주면 더욱 좋은 식감이 살아난다.

 

백종원 노각무침 7-1. 양파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이때 함께 버무려 주면 된다. 다만 노각 오이를 먼저 버무린 다음에 양파를 넣어서 버무려야 양파의 모양을 망가지지 않는다.


백종원 노각무침 8. 완성된 노각 무침에 참기름을 둘러 다시 한번 골고루 버무려주면 맛있는 백종원 노각무침이 완성된다.

 


이상 백종원 노각무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