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폭탄 계란찜 만드는 법


계란찜 만드는 법

오늘은 폭탄 계란찜 만드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계란찜은 우리가 흔하게 밥상에서 접할 수 있는 반찬이다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 않고 재료도 간단하기 때문이다. 필자의 경우 하루에 계란 한개씩은 꼭 먹는 식이라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계란을 조리하다 보면 주기적으로 계란찜이 생각난다.



뭐 집에서 먹는 계란찜을 생각해본다면 그냥 푸딩처럼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 그저 평탄한 표면을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계란찜이 생각난다. 하지만 한번이라도 폭탄 계란찜을 보고 난다면 그 비쥬얼이 잊혀지지 않는다. 그래서 오늘 폭탄 계란찜을 집에서도 만들어볼 수 있는 레시피를 전해보려고 한다.



폭탄 계란찜 만드는 법

우선 폭탄 계란찜 만드는 법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필요한 재료들을 먼저 살펴보려고 한다. 재료들이 비교적 간단한 편이니 왠만하면 모든 재료를 준비하는 편이 좋다. 하지만 대체할 수 있는 재료들도 있다. 그런 재료들은 따로 언급을 해 두겠다.



계란 5개, 물 1컵, 새우젓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설탕 반큰술, 식용유 1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파 약간, 통깨 약간, 고춧가루 약간을 준비해주면 된다. 여기서 다진파, 통깨, 고춧가루는 없어도 무방하다 있으면 좋다뿐이지 없으면 안돼는 재료가 아니다. 새우젓의 경우에도 소금으로 대체해도 상관없다. 다만 소금으로 대체할 경우 반큰술만 넣어줘도 충분하다.

 



계란물

계란찜을 하면서 가장 편한 점은 크게 재료소질할 게 없다는 거지만 반대로 다른 요리들과 다르게 조리과정에 들어가면 귀찮아진다는 점이다. 계란이 쉽게 타기때문에 최대한 타지 않도록 조심해가면서 조리를 해야한다.



우선 폭탄 계란찜 만드는 법을 진행하기 위해서 재료를 준비해주자. 가장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계란물을 제조해 주면 된다. 우선 계란 다섯개를 풀어서 준비한 새우젓, 다진마늘, 물, 식용유를 넣고 계란물을 골고루 섞어준다. 석어줄데 거품기가 있으면 좋지만 없으면 포크로 해도 충분하다. 다 풀어졌다면 계란물을 체에 한번 걸러주자. 어차피 새우젓이랑 다진 마늘은 향을 입히기 위함이니 이때 제거되어도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뚝배기

폭탄 계란찜 만드는 법을 진행하면서 넘치지 않게 계란찜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집에서 계란찜을 한다면 그 뒷처리가 편하도록 하는 것이다. 뚝배기에 참기름을 먼저 바른다음 계란찜 만드는 법을 진행한다면 확실히 달라붙지 않아서 뒷처리에 용이하다.



그렇게 계란물과 뚝배기가 준비되었다면 계란물을 뚝배기에 담아준다. 여기서 중요한게 계란물은 뚝배기의 80%정도를 채워줘야 한다. 그래야 계란이 부풀면서 폭탄 계랸찜을 만들 수 있다. 만약 너무 적으면 폭탄 계란찜이 안만들어지고, 너무 많으면 주방 대청소를 하게 될 것이다.

 



조리

처음 조리 과정에서는 센불로 진행해도 좋다. 뚝배기가 충분히 가열될 때까지는 센불로 해서 조리를 이어가자. 대신 뚝배기와 붙어있는 쪽의 계란을 주기적으로 살살 저어주면서 늘러붙지 않게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이때의 과정을 잘해야 마지막에 이쁘게 부풀어 오른다.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계란물이 점차 몽글몽글한 질감으로 변하는 걸 볼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가장자리에 기포가 올라오기 시작할 것이다. 그럼 이때 불세기를 약하게 조절한다음 뚝배기를 봉긋한 뚜껑이나 밥그릇, 등으로 덮어줘야 한다. 폭탄 계란찜 만드는 법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압력을 가둬해줘야 계란찜이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마무리

약불로 맞춰놓고 가열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부터는 국물이 흘러내리면서 소리가 날것이다. 이 때 불을 끄면 안돼고 흘러내리는 것을 내버려 두면서 잠깐 더 가열해주면 된다. 그렇게 기다리다가 뚜껑을 제거해주면 봉긋하게 솟아오른 폭탄 계란찜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제대로 솟아오른 상태가 되었다면 불을 끄고 뜸을 들이듯이 잔열에 계란찜을 내버려 두자. 그렇게 뜸을 들이는 과정까지 마쳤다면 계란찜위에 준비해놨던 고춧가루, 파, 통깨를 살짝 뿌려서 마무리해주면 된다.

 



이상 폭탄 계란찜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래의 링크에도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시고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면 기분 좋은 뿌듯함을 받을 수 있을 것같아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백종원 돼지갈비찜 황금레시피

돼지갈비찜 오늘은 백종원 선생님이 집밥백선생에서 공개한적 있는 돼지갈비찜의 황금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돼지고기라면 어떤 부위도 가리지 않고 다 좋아한다. 삽결살, 목살, 항정살, 가브리살 등..

dynamicjl.tistory.com

 

랩지노믹스 주가 및 전망

랩지노믹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헬스케어 전문기업 랩지노믹스의 주가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랩지노믹스는 분자진단 기술을 활용하여 질병의 진단과 진단법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2002..

doublejle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