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월남쌈 재료 및 만들기


월남쌈

오늘은 베트남 요리의 대표격이라고도 할 수 있는 월남쌈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월남쌈은 주 재료이자 쌈재료인 라이스페이퍼에 여러 재료들을 넣어서 싸먹는 음식인데 보통은 채소류가 많이 들어가서 웰빙식단으로도 많이 애용되는 음식이다.



뭐 월남쌈을 먹으려고 하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고기와 채소를 적절한 비율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에게도 사랑받는 음식이다. 그런 월남쌈에 넣을 수 있는 재료는 어떤 재료들이 있고 어떻게 만들어 먹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월남쌈 재료

월남쌈 재료는 사실 크게 정형화되어 있지 않다. 전형적인 케바케 음식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재료라면 얼마든지 넣어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돼지고기를 먹고 싶다면 돼지고기를, 소고기를 넣고 싶다면 소고기를, 과일을 넣고 싶다면 과일을 넣는 식으로 말이다.



그래도 대표격으로 사용되는 월남쌈 재료를 살펴보자면 파프리카, 맛살, 파인애플, 칵테일새우, 돼지고기, 당근, 양파, 오이, 깻잎, 오리고기, 참치캔, 불고기, 양상추, 토마토, 부추, 팽이버섯 등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흔하게 접하게 되는 재료일 뿐 정해져있는 것은 없다.

 



월남쌈 만들기

월남쌈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라이스 페이퍼를 뜨거운 물에 7~10초가량 담갔다가 꺼내서 자신들이 좋아하는 재료들을 넣은다음 말아서 소스에 찍어 먹으면 끝이다. 물론 이렇게 싸먹는 과정이 간단해서 그렇지 각 재료들을 손질하는 과정이 귀찮을 뿐이다.



라이스페이퍼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작은 재료들을 사용해야 편하게 말아서 먹을 수 있다. 그렇다보니 각 재료들도 최대한 작은 크기로 잘라서 이용하게 된다. 각 채소들은 채를 썰어서 준비하고 게맛살을 최대한 잘게 찢어서 사용한다. 그 과정들이 좀 귀찮을정도로 오래걸린다.



소스

소스는 정말 다양하게 존재한다. 어떤 사람은 간장을 베이스로 하는 소스를, 어떤 이들은 신맛을 베이스로 하는 소스를, 또 어떤 이들은 단맛을 베이스로 하는 소스를 선호한다. 가장 추천하고 싶은 건 분짜에 사용하는 소스를 추천하고 싶다.



베트남 음식이라서가 아니라 적당한 신맛과, 적당한 단맛, 적당한 단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소스가 바로 분짜 소스이다. 심지어 분짜자체고 고기와 면, 채소를 곁들여서 먹는 음식이다보니 월남쌈에도 극강의 조화를 자랑한다. 기본적으로 월남쌈 소스가 따로 정해진 것도 아니어서 꼭 추천하고 싶은 소스이다.

 



소스 레시피

분짜소스를 만드는데 중요한 재료는 바로 피쉬소스이다. 물론 멸치액젓으로 대체해도 괜찮지만 기왕이면 피쉬소스를 추천하고 싶다. 피쉬소스 50ml, 물 200ml, 설탕 50ml, 식초 50ml가 분짜 소스의 재료이다.



재료가 모두 준비했다면 냅비에 한데 담아서 약불에 끓여주면 된다. 어차피 차갑게 먹는 소스라 미리 만들어 놨다가 사용하면 된다. 일단 위의 계량은 기본적으로 분짜를 위한 레시피이고 만약 이 분짜 소스를 월남쌈을 찍어먹는 소스로 활용하고 싶다면 물을 100ml만 넣어서 만들기를 추천한다.



정리글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 채소를 즐기는 사람들에게서 월남쌈은 정말로 좋은 음식이다. 많은 채소를 조화롭게 즐길 수 있으면서 여러 조합들을 시도해 볼 수 있다. 거기에 고기를 좋아하는 이들의 선호도까지도 얼마든지 맞출 수 있는 음식이 바로 월남쌈이다.



물론 그 과정이 번거롭고 먹을 때도 귀찮음을 느껴서 실증을 낼 수도 있다. 하지만 건강에도 입맛에도 적절한 밸런스를 맞춰줄수 있는데 월남쌈이 정말로 좋은 음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상 월남쌈 재료 및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래의 링크에도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시고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면 기분 좋은 뿌듯함을 받을 수 있을 것같아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저녁메뉴추천 및 레시피

저녁메뉴추천 오늘은 간단하게 저녁메뉴 추천을 해보려고 한다. 매일 저녁 퇴근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항상 가지게 되는 고민거리가 있다. 바로 어떤 메뉴를 먹을지에 대한 고민이다. 특정한 먹거리가 먹고싶..

dynamicjl.tistory.com

 

오상자이엘 주가 및 전망

오상자이엘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융정보로 오상자이엘에 대한 이야기를 드려볼까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현사태를 진정시키고자 수많은 대형 기업들과 국가들이 발빠르게 나서고..

doublejle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