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백종원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법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법

오늘은 백종원 선생님이 집밥백선생을 통해 공개한 적 있는 백종원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냄새 때문에라도 집에서 하기 꺼려지는 음식이지만 그걸 감수하고서라도 간혹 먹고 싶어 지는 청국장을 백종원 선생님은 두 가지 레시피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하나는 돼지고기를 이용한 돼지고기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법이고, 하나는 멸치육수를 이용한 멸치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법이다. 필자는 둘 모두를 소개할 예정이니 둘 중에 자신에게 더 잘 맞는 레시피를 선택해서 요리해보기 바란다.



청국장

우선은 멸치 청국장을 하는데 필요한 재료를 살펴보겠다. 멸치 한주먹, 물 3컵, 양파 반개, 신김치 반컵, 다진 마늘 반 큰술, 파 1컵, 고추 1개, 두부 1모, 된장 1큰술 청국장 1팩을 준비해주면 된다.



돼지고기 청국장도 우선 기본적인 재료들은 동일하다. 멸치와 된장을 제외한 물 3컵, 양파 반개, 신김치 반컵, 다진 마늘 반 큰술, 파 1컵, 고추 1개, 두부 1모는 동일하나 멸치는 찌개용 돼지고기 1컵으로 된장은 새우젓 1큰술로 대체해서 준비해주자. 그리고 고춧가루 1큰술을 추가해서 준비하자

 



백종원 청국장 끓이는 법

두가지 청국장 끓이는 법 중에서 첫 번째로는 돼지고기 청국장 끓이는 법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다. 백종원 선생님은 다른 찌개들에서도 그렇듯 돼지기름의 이용을 선호하는 편이다. 그러니 팬을 달궈 돼지고기를 올려 볶아준다.



돼지고기가 노릇노릇하게 익으면서 돼지기름이 나오면 이제 물 3컵을 넣어서 끓여준다. 이때 양파 반개를 깍둑썰기해서, 그리고 파는 잘게 썰어서 함께 넣어서 끓여주자. 그렇게 한차례 끓어오를 때까지 끓여주면 된다.



돼지고기 청국장

물이 끓어오르면 신김치 반컵, 간 마늘 반 큰술, 고춧가루 1큰술, 새우젓 1큰술, 청국장 1팩을 넣고 2차로 끓여준다. 여기서 사용하는 1팩은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그란 모양의 청국장을 말한다. 청국장을 잘 풀어서 넣자.



청국장까지 들어간 상태에서 대략 5분정도를 끓여주면 된다. 간이 부족하다면 새우젓으로 짠맛을 더하고 싱겁다면 물을 더해서 간을 맞추면 된다. 5분 정도 끓여졌다면 고추와 나머지 파 반 컵을 넣고 3분 정도 추가로 끓인 다음 마무리하면 된다.

 



멸치 청국장

멸치 청국장의 레시피는 기본적으로 돼지고기 청국장의 레시피와 유사하다. 다만 국물에 감칠맛을 더할 재료가 고기냐, 멸치냐의 차이일 뿐이다. 그럼 두번째이자 마지막으로 멸치 청국장 끓이는 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멸치 청국장은 우선 멸치를 손질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멸치에 남아있는 내장과 뼈를 제거한 다음 4등분하는 식으로 하면 된다. 그렇게 해서 1 주먹 정도의 양을 손질하자.



마무리

멸치 손질이 끝났다면 돼지고기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법과 동일하게 물 3컵을 넣고 깍뚝썰기한 양파 반개, 잘게 썰은 대파 반 컵과 함께 한차례 끓여주면 된다. 멸치육수를 따로 내서 사용하면 좋겠지만 귀찮다면 그냥 바로 진행해도 무방하다.



그 후에 물이 한차례 끓어오르면 이 때 남은 재료들은 모두 넣고 돼지고기 청국장과 동일한 과정을 진행해 주면 된다. 간 마늘, 두부 1모, 신김치 반 컵, 청국장, 모두를 넣고 5분 정도 끓여주면 된다. 2차로 끓이는 과정까지 완료했다면 이제 잘게 썰어놓은 파와 고추를 넣고 3분 정도 끓인 후에 마무리하면 된다.

 



이상 백종원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래의 링크에도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시고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면 기분 좋은 뿌듯함을 받을 수 있을 것같아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신하균 나이 및 프로필

신하균 여러분은 연기파, 실력파 배우라고 하면 어떤 분이 생각나시나요? 아마 떠오르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오늘은 그중 진정한 실력파 배우라고 할 수 있는 신하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하균은 서..

drzzrecord.tistory.com

 

유인영 나이 및 프로필

유인영 오늘은 배우 유인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인영은 늘씬한 키와 날렵하면서 또렷한 외모로 약간은 차도녀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외모와는 다르게 실제로는 애교도 있고 악바리 근성도 있을 정도로 꽤나..

dynamicj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