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백종원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오늘은 백종원 선생님이 집밥백선생을 통해서 공개한 적 있는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찌개 중에 하나인 된장찌개는 집에서도 외식 때도 구분 없이 가장 자주 먹는 음식일 것이다.



조리법도 어렵지 않고 된장만 있으면 어떤 재료를 응용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 국민적인 음식이라고 불러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그런 된장찌개를, 집밥백선생에서 백종원 선생님이 호언장담을 하며 추천했던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에 대해서 시작해 보도록 하겠다.



백종원 된장찌개

우선은 언제나 그렇듯 백종원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을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저에 어떤 재료들을 필요로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소고기(차돌바이, 우삼겹, 불고기용 상관없이) 2/3컵, 채 썰은 무 1컵, 청양고추 1개, 파 1대를 재료로 준비하면 된다. 앞서 설명했듯 된장찌개의 재료는 얼마든지 역량껏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양파와 애호박을 기호에 따라서 선택하자.



간을 맞추는 재료로는 집된장 1.5큰술, 고추장 1/3큰술, 다진마늘 1큰술, 미림 1큰술, 후추 약간을 준비해주면 된다. 간을 맞추기 위해서 사용되는 재료들은 하나같이 기본적인 재료들이라 꼭 준비해주길 바란다. 다만 미림과 후추는 고기의 비린 맛을 잡기 위한 것이니 만약 고기를 보관한 지 시간이 좀 지났다면 사용하고 아니면 사용하지 않아도 좋다.

 



된장찌개

기본적으로 오늘 포스팅하는 백종원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의 결과물은 차돌박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소고기에서 우러나온 기름의 감칠맛을 중심으로 하다 보니 상당히 유사함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무의 시원함이 더해지다 보니 비슷한 듯하면서도 완전히 업그레이드된 된장찌개를 맛볼 것이다.



그럼 이재 재료 손질부터 시작해서 본격적인 백종원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은 무를 채써는 것부터 시작한다. 무의 표면을 깨끗하게 행군 다음 채를 썰어준다. 양은 종이컵으로 1컵 정도의 양이면 충분하다.



된장찌개 끓이는 법

무를 썰어 놨다면 된장찌개를 끓이고자 하는 냄비에 소고기를 넣고 약불에서 고기기름을 나올 때까지 천천히 볶아준다. 어차피 약불에서 익히다 보면 아무리 얇은 고기라고 할지라도 시간이 조금 걸리게 된다. 미림을 쓸 거라면 이때 넣어주면 된다(후추도). 그러니 그 사이에 파와 청양고추를 썰어 놓도록 하자. 따질 거 없이 파 1대와 청양고추 1개를 그냥 잘게 썰어 놓으면 된다. 만약 매운맛을 더하고 싶다면 청양고추 2개를 넣어도 무관하다.



고기기름이 나온다 싶으면 이제 채 썰어 놨던 무를 넣고 무의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주자. 이때는 불의 세기를 중불로 올려서 볶아주자. 무의 색이 약간 불투명한 끼가 돌 때면 충분하니 너무 과하게 익힐 필요는 없다.

 



조리

무의 숨이 죽으면 이제 냄비에 쌀뜨물을 자작하게 넣어준다. 이 자작한 정도라고 하는 것은 재료들이 잠기기는 하는데 조금씩은 수면 위로 튀어나오는 그 정도의 양이라고 어림짐작하면 된다. 그리고 쌀뜨물을 준비하지 못했다면 그냥 물을 부어줘도 크게 상관은 없다.



쌀뜨물을 냄비에 넣으면서 준비해 놨던 간 맞추는 재료들, 집된장 1.5큰술, 고추장 1/3큰술, 다진 마늘 1큰술을 넣어준다. 양념재료들까지 모두 넣었다면 국물을 맛보면서 부족한 간은 된장으로 맞추고 짜다 싶으면 물을 더 넣어서 간을 맞추면 된다.



마무리

한차례 끓어 오기 시작하면 앞서서 썰어 놨던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어준다. 만약 국물을 조금 여유있게 먹고 싶다면 이 대파와 고추의 양을 절반만 넣기를 추천한다. 애초에 맞춰 놓은 국물의 양도 많지 않은데 끓이는 과정에서 조려져서 대파 1대와 청양고추 1개를 모두 넣으면 국물을 맛보기 힘들 것이다. 양파와 애호박을 넣을 거라면 지금 넣기를 추천한다.



대파와 고추까지 모두 넣었다면 이제 마무리로 3~5분가량 더 끓여주면 백종원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이 완성된다. 찌개의 짭쪼름하면서도 고기와 된장으로 깊은 맛이 나서 밥 한 그릇 정도는 게눈 감추듯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상 백종원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래의 링크에도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시고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면 기분 좋은 뿌듯함을 받을 수 있을 것같아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5월 롯데마트 휴무일

롯데마트 휴무일 오늘은 5월의 롯데마트 휴무일을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생활용품, 식용품, 보건용품, 차량용품, 가구 등등 이제는 일상의 대부분의 물건들을 사기 위해서 마트를 이용한다. 그렇다..

dynamicjl.tistory.com

 

방탄소년단 뷔 여동생 나이 프로필

방탄소년단 뷔 안녕하세요. 오늘은 방탄소년단의 뷔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방탄소년단 뷔는 집콕챌린지에 이어 방콕챌린지로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28일 트위터에 공개된 뷔의 영상에..

drzzrecor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