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


두릅장아찌

오늘은 4월과 5월에 제철을 맞는 두릅에 대해서 정확히는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두릅은 영양가가 풍부해서 봄철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는 나물 중에 하나이다. 그런 두릅을 봄철만 먹기에는 아쉬워 장시간 두고 먹기 위해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을 준비했다.



비록 두릅을 두릅장아찌로 만들기 위해서는 담그는 시간이 조금 걸리는 편이지만 이 향긋함을 보관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최선일 것이다. 그러니 바로 먹으려고 하기보다는 여유를 두고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을 진행해보기를 바란다.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을 아아보기 전에 우선은 어떤 재료가 필요할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두릅장아찌를 만들기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두릅이 필요하도 두릅 800g을 기준으로 할 테니 만약 더욱 많은 양을 하고자 한다면 비율을 잘 조절하길 바란다.



양념재료, 즉 두릅장아찌 절임양념을 만들 재료로는 간장 2컵, 물 2컵, 식초 1컵, 설탕 2/3컵, 매실액 2/3컵을 준비해주면 된다. 만약 간장을 끓이는 과정이 귀찮다면 물 대신 정종 2컵을 대신 준비해서 하는 방법도 있다. 이 방법은 뒤편에서 따로 다루겠다.

 



두릅 손질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첫번쨰는 두릅 손질부터 알아보겠다. 두릅은 우선 밑동을 잘라서 손질해 준다. 그 후 흐르는 물에 헹궈 깨끗한 상태로 준비하면 된다. 손질이 완료된 두릅은 데치는 과정이 필요하다.



두릅이 충분히 잠길 정도의 양의 물을 냄비에 담아 소금 1큰술을 넣고 끓여준다. 물이 끓어오르면 이제 두릅을 넣어준다. 오래 끓일 필요 없이 두릅을 넣은 상태로 물이 다시 끓어오르면 10초 정도 뒀다가 꺼내서 찬물에 헹궈주면 된다. 다 데쳐진 두릅은 물기를 꼭 짜서 준비한다.



담금물

이제 두릅장아찌 담금물을 만들차례이다. 앞서 언급했던 두릅장아찌 담금물 만드는 재료들 간장 2컵, 물 2컵, 식초 1컵, 설탕 2/3컵, 매실액 2/3컵을 냄비에 넣어 한차례 끓여준다. 5분 정도 끓여주는데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은 제거해주면 된다.



만약 물대신 정종을 사용했다면 끓이는 과정을 생략해도 괜찮다. 설탕이 잘 녹을 정도로만 충분히 저어주고 두릅을 담그면 두릅장아찌가 완성된다. 다만 실온에 하루 이틀 정도로 보관해 놨다가 냉장고에 보관해야 충분히 두릅장아찌의 맛이 밴다.

 



마무리

담금물까지 모두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두릅을 먼저 담을 용기에 차곡차곡 넣어주고 아직 식지 않은 담금물을 부어준다. 이때 두릅이 모두 잠길정도의 담금물을 준비해야 하며 수면 위로 떠오르는 두릅은 접시 등으로 받쳐 충분히 잠기도록 해준다.



만약 뜨거운 담금물을 넣어 두릅의 식감이 사라질까 우려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걱정말라고 말해주고 싶다. 담금물을 넣는 순간 온도가 식어 두릅이 익지 않을 정도로 내려가기도 하거니와 내부의 심은 팔팔 끓는 물에 한참을 둬야 익는다.



초고추장

여기까지가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에 대한 글이었다. 손질하는 과정과 담금물을 만드는 과정이 조금은 귀찮아서 그렇지 그다지 복잡한 과정은 아니다 더욱이 오랜 시간 두고 먹을 두릅장아찌를 생각한다면 참을 수 있을 정도의 귀찮음이다. 한데 만약 두릅을 살짝만 데쳐서 바로 먹고 싶은 사람들이 있을까 싶어 초고추장 레시피도 간단하게 전달하겠다.



고추장, 조청, 식초를 1큰술씩, 마무리로 참깨 반 큰술을 넣어서 초고추장을 만들면 두릅을 간단하고 맛있게 즐길 수도 있다. 만약 조청이 없다면 올리고당이나 꿀로 대체해도 괜찮다. 오늘 공개한 레시피를 통해 봄철 향을 가득 머금은 두릅을 맛있게 즐겨보길 바란다.

 



이상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래의 링크에도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시고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면 기분 좋은 뿌듯함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핫펠트 예은 프로필

핫펠트 오늘은 핫펠트라는 가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을 테지만 핫펠트는 예은의 새로운 활동 이름이다. 맞다 원더걸스의 그 예은이다. 아메바컬처로 소속을 옮�

dynamicjl.tistory.com

 

장나라 나이 프로필

장나라 저는 연예계의 동안 중 최고 동안 스타로 가수이자 배우 장나라를 꼽습니다. 장나라를 보면 정말 나만 시간을 먹나 싶을 정도로 방부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늘 팬들 사이에서는 ‘��

drzzrecor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