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핫 이슈

두릅 효능 총정리


두릅 효능

오늘은 아마도 두릅을 특집으로 다루는 날이 아닌가 싶다. 방금 전에는 두릅장아찌와 두릅을 데쳐 먹을 때 찍어 먹을 초고추장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그리고 이제는 두릅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인 있는지 알아본 생각이다.

 

4월 중순부터 5월 초까지 두릅이 제철인 시기이다. 봄기운이 한껏 짙어지는 이런 기간을 제철로 가지는 두릅의 향을 말할 필요도 없이 향긋함을 잔뜻 품고 있다. 그래서인지 이 시즌만 되면 두릅을 찾는 사람이 많아진다. 그런 의미에서 두릅의 효능과 보관법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두릅

평소 딱 이맘때 시기쯤이면 두릅을 챙겨먹는 사람들은 두릅이 가지고 있는 영양소에 주목하고 있을 것이다. 각종 영양소는 물론이고 유독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고급 영양식품으로서 두릅을 생각할 것이다. 오늘은 그런 두릅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효능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것이다.

 

두릅이 함유하고 있는 영양소를 큰 것들만 따져도 무려 12가지 종류에 달한다. 단백질과 사포닌을 특히 많이 함유하고 있으면서도 지방, 당질, 섬유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C까지 인체에 이로운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혈당강하 촉진

두릅의 효능중 첫 번째로 꼽는 것이 있다면 바로 혈당 건강 강화에 대한 내용일 것이다. 앞서도 언급을 살짝 했듯이 두릅에는 사포닌이라고 하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바로 이 사포닌이라는 성분 덕에 두릅은 혈당강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사포닌은 혈당강하를 촉진시키는 한편 혈중지질 저하의 효과를 갖는다. 즉, 혈당치를 낮춰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 더불어 당뇨병이 없는 이들에게는 당뇨를 예방하는 기능은 덤이고 말이다.



혈액순환 촉진

두릅이 함유하고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혈당 조절에도 강력한 힘을 발휘하지만 동시에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데 있어서도 아주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혈당 강화도 혈액순환이 촉진됨으로써 얻게 되는 효능 중에 하나이다.

 

혈액순환의 촉진은 2차적으로 생겨나는 다양한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당뇨병과 신장병을 완화시키고 예방시키는 한편으로는 고혈압에 효과를 보이며 피로회복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처럼 두릅의 효능은 사포닌 하나만으로도 차고 넘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체내 밸런스 조정

앞서 언급했던 내용중 하나는 두릅에 정말 많은 영양소가 포진되어 있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이런 풍부한 영양소는 인체 전반에 있어서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단백질과, 지방, 섬유질, 칼슘, 철분 등의 함유는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들의 생성을 촉진시킨다.

 

그러면서 동시에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들은 인체에 필요로하는 미네랄을 공급하면서도 동시에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시킨다. 종합적으로 살펴본다면 인체의 내부적으로 필요한 것들을 공급하고 부족한 부분을 메꿔주면서도 불필요하고 인체 구성에 해가 되는 것들은 배출시킴으로써 인체 전반의 밸런스를 조정하는데 아주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주의할 점

여기까지만 살펴본다 하더라도 두릅 효능은 충분히 뛰어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으면서 우리 몸이 가지고 있는 해독능력도 촉진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두릅 효능이 이만큼 많고 뛰어나다고 해서 주의할 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냉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채소인만큼 두릅을 과하게 먹거나 몸에 맞지 않은 사람이 섭취하게 될 경우 설사나 배탈에 시달리게 된다.

 



이상 두릅 효능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래의 링크에도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시고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면 기분 좋은 뿌듯함을 받을 수 있을 것같아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

두릅장아찌 오늘은 4월과 5월에 제철을 맞는 두릅에 대해서 정확히는 두릅장아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두릅은 영양가가 풍부해서 봄철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는 나물 중

dynamicjl.tistory.com

 

고준 나이 프로필

고준 여러분은 TV를 보다 보면 어디서 많이 봤는데 하는 스타분들이 계신 가요? 수많은 작품들 속에서 빛나는 역할들을 임팩트 있게 활약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빛나는 조연에서 이제는 주연��

drzzrecord.tistory.com

'다이나믹한 핫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기퇴치기 종류 및 추천  (0) 2020.05.27
새싹보리 효능 총정리  (0) 2020.05.25
핫펠트 예은 프로필  (0) 2020.05.12
오승은 나이 카페 프로필  (0) 2020.05.11
5월 홈플러스 휴무일  (1) 2020.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