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백종원 김치찌개 황금레시피


백종원 김치찌개

오늘은 백종원 선생님이 집밥백선생을 통해 공개한 적 있는 백종원 김치찌개 레시피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김치찌개라고 하면 한국인에게 빼먹을 수 없는 그런 존재이다. 솔직히 다른 재료 없이도 김치찌개만 있으면 웬만한 식사는 해결된다.



그래서 필자는 앞서서 여러가지 김치찌개 레시피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다. 하지만 참치김치찌개 같은 좀 더 뭔가가 들어간 김치찌개였다 그래서 이번에는 기본적인 김치찌개 레시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김치찌개 재료

백종원 김치찌개 레시피에는 그다지 복잡하지 않은 재료들이 요구되고 있다. 쌀뜨물 2컵, 대파 반대, 고추 1개, 돼지고기는 목살 혹은 삼겹살로 100g를 준비해준다. 김치는 150g을 준비해주면 되는데 간단하게 돼지고기와 김치의 비율을 2 : 3으로 생각하면 된다.



양념재료로는 국간장 한큰술, 고춧가루 한 큰 술, 다진 마늘 한 큰 술, 새우젓 한 큰 술을 준비해주면 된다. 양념에 대한 계량은 절대적이지 않으니 얼마든지 조절해가며 재량껏 간을 맞추기 바란다.

 



돼지고기

돼지고기 김치찌개도 아닌데 무슨 돼지고기를 사용하냐 싶기도 한데 필자는 그렇게 생각한다. 김치찌개의 기본은 돼지고기 김치찌개라고. 돼지고기의 우러나온 기름기가 어우러지는 김치찌개가 진정한 김치찌개 아니겠는가



돼지고기를 먼저 냄비에서 먼저 구워 노릇노릇해질 때 나타나는 마이야르반응으로 감칠맛을 더할 수 있지만 귀찮다면 그냥 쌀뜨물 5컵을 넣어서 바로 끓여주면 된다. 쌀뜨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돼지고기의 잡내를 잡아주면서 국물에 고소함과 담백함을 추가해주기 때문이다.



비결

백종원 김치찌개 레시피에서 돼지고기가 중요하기도 하지만 핵심은 간장과 새우젓에 있다. 간을 간장과 새우젓으로 맞춰주면 조미료가 필요 없는 그런 감칠맛을 더할 수 있다. 그러니 꼭 사용하기 바란다.



이제 돼지고기를 넣은 쌀뜨물이 30분가량 끓여주면서 다른 재료들을 준비해주면 되는데 양파는 껍질을 벗겨 깨끗하게 씻은 다음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준비하고 고추는 잘게 썰어준다. 그리고 대파도 마찬가지로 잘게 썰어서 준비해준다.

 



조리

물이 끓어오르고도 한 30분가량 육수를 우려냈다면 이제 다른 재료들을 넣어주면 된다. 만약 여유가 된다면 더욱 길게 끓여주면 맛이 더욱 좋아질 것이다. 김치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바로 냄비에 넣어준다. 김치는 신김치여야 맛있으니 겉절이가 아닌 꼭 신김치를 사용해주길 바란다.



다진마늘 한 큰 술과 국간장, 새우젓, 고춧가루도 모두 한 큰 술씩 넣어준다. 미리 다져 놨던 파와 고추도 함께 넣어주고 10분가량 끓여주면 된다. 여기서 된장을 반 큰 술 정도 넣어주면 더욱 깊은 맛이 나니 만약 있다면 넣어주면 좋다.



마무리

그리고 만약 국간장이 없다면 진간장으로 대체해도 좋은데 진간장이 기본적으로 국간장보다 훨씬 짜기 때문에 대체하는 경우에는 반큰술 정도로 줄여서 넣어주면 된다. 양념의 계량의 경우 절대적인 계량이 아니다.



어디까지나 간은 개인의 입맛에 맞추는 것이다. 그러니 꼭 맛을 봐가면서 양념재료들의 계량을 결정하길 바란다. 이제 백종원 김치찌개 레시피는 완성이다. 맛있는 식사 되길 바란다.

 



이상 백종원 김치찌개 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