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알토란 깻잎김치 만드는법

알토란에 공개된 깻잎김치 만드는 법 레시피를 진행하는 이미지data-origin-width=

깻잎김치

오늘은 알토란에서 공개된 적 있는 알토란 깻잎김치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반찬을 꼽자면 멸치볶음, 계란말이, 김치, 각종 찌개와 국 등이 언급된다. 그리고 여기에 속할 자격을 가진 또 하나의 반찬이 있다. 바로 깻잎이다.


깻잎은 일명 한국의 고수라 불리는 강한 향을 가진 향신료이다. 일부 외국인들은 한국사람이 간혹 고수를 싫어하는 것처럼 깻잎을 싫어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 깻잎이 각종 양념과 만날때 얼마나 맛있어지는지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준비한 깻잎김치이니 한번 따라서 해보길 추천한다.


알토란 깻잎김치

그럼 본격적으로 알토란 깻잎김치 만드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계량 기준으로 사용한 ‘1컵’의 용량은 200ml를 말하며, ‘1스푼’은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밥숟가락으로 10ml 정도의 용량을 의미한다. 꼭 준비해야 하는 필수 재료를 먼저 언급한 다음 준비하면 좋고 없어도 상관없는 추가 재료를 따로 언급하도록 하겠다. 그러니 추가 재료는 재량껏 사용하면 된다.


필수 재료 : 깻잎 150장, 물 4컵, 멸치액젓 3/4컵(150ml), 양파 반개, 대파 30g, 사과 1개(100g), 설탕 2스푼, 통마늘 20개, 고추 10개, 쪽파 100g, 굵은 고춧가루 반 컵, 완성된 육수 1.5컵(300ml)

 

추가 재료 : 식초 1컵, 육수용 멸치 10마리, 저민 생강 2조각, 밤 10개, 건대추 10개, 당근 반개, 양파 2개, 통깨 5스푼

 

일단 알토란에서 깻잎 150장을 기준으로 레시피를 공개했기에 동일하게 진행했다. 여기서 식초 1컵은 어디까지나 염장의 단계에 해당하는 재료라고 생각하면 된다. 추가 재료는 대부분 소재료인데 깻잎김치 소는 재량껏 넣고 싶은 채소를 넣으라는 의미에서 추가 재료로 분류했다.

 


깻잎김치 만드는 법

이제 알토란 깻잎김치 만드는 법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다. 첫번째는 재료 손질이다. 큰 볼에 깻잎이 충분히 물에 잠기도록 담가 둔 상태로 1장씩 흐르는 물에 씻어준다. 세척이 완료된 깻잎은 물기를 잘 털어낸 다음 준비한다.


여기서 추가과정으로 물 3L 정도에 식초 1컵 정도를 섞어서 깻잎을 10분 정도 재워줄 것이다. 이렇게 해주면 깻잎김치의 상큼한 맛도 올라가고 저장성도 좋아진다. 그러니 귀찮지 않다면 해당 과정을 진행하기를 추천한다. 10분 정도가 지나면 깻잎은 헹구지 말고 식초물만 제거해주도록 하자.


육수

알토란 깻잎김치 만드는 법 두번째 단계는 바로 깻잎 김치용 육수를 만드는 것이다. 물 4컵에 멸치액젓과, 깍둑 썰기한 양파, 세로로 길게 반으로 자른 대파 30g(반대 정도의 양), 껍질을 자르지 않고 적당한 크기로 썰은 사과, 설탕을 넣고 25분간 끓여주면 된다. 처음에는 센 불에 끓여주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 약불로 줄여서 25분간 끓여주면 된다.


추가 과정으로 육수의 재료로 육수용 멸치, 얇게 저민 생강 2조각을 넣어주면 감칠맛이 배가된다. 그러니 만약 집에 있다면 꼭 사용해보길 바란다. 어디까지나 있으면 좋은거지 없어도 무관한 재료이다. 완성된 육수는 체에 걸러서 식혀주도록 하자.

 


김칫소 준비

알토란 깻잎김치 만드는 법 세번째 단계는 바로 소 만들기이다. 고추와 쪽파를 3cm 정도의 길이로 길게 채로 썰어서 준비해주도록 하자. 사실상 이 김칫소는 재량껏 넣으면 되기에 대부분 추가 재료로 분류했다. 소재료를 모두 손질했다면 식혀둔 육수와 굵은 고춧가루를 넣고 섞어주면 된다.


추가 과정을 살펴보자면 당근, 양파, 대추, 밤을 고추, 쪽파와 마찬가지로 채썰기 해서 준비해주면 된다. 이때 대추의 경우에는 씨를 제거한 다음, 밤은 껍질을 제거하고 하얀 살부분만 채로 썰어주면 된다. 김치로 담근 이후에 맛이 잘 우러나기 위해서는 소를 필요로 한다. 그러니 추가 재료 중 2가지 이상을 사용을 추천한다. 통깨도 마찬가지로 선택적으로 사용하면 된다.


마무리

소까지 준비되었다면 이제 깻잎김치를 마무리해주면 된다. 식초물에 담궈뒀다가 헹구지 않고 식초물만 제거해서 물기를 어느 정도 말려준 깻잎에 김칫소를 묻혀주면 된다. 여기서 팁이 있다면 가장 바닥에 1장을 깔아 김칫소를 묻힌 다음부터는 깻잎을 2장 올리고 김칫소를 묻히는 식으로 깻잎김치를 만들어주면 된다.


마지막 깻잎까지 김치소를 모두 묻혔다면 남은 김칫소를 맨 위에 모두 부어준 다음 뚜껑을 닫아주도록 하자. 그렇게 해서 김칫소를 모두 묻힌 알토란 깻잎김치는 실온에서 하루, 냉장고에서 이틀 정도 묵혀뒀다가 먹으면 된다. 이렇게 완성된 깻잎김치를 반찬으로 맛있게 먹으면 된다. 즐거운 식사가 되기 바란다.

 


이상 알토란 깻잎김치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