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백종원 참치김치찌개 정석레시피

참치김치찌개의 레시피 과정이 담긴 이미지

참치김치찌개

오늘은 백종원 선생님의 참치김치찌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과거 참치김치찌개 레시피의 변형 버전에 대해서 다룬 적이 있는데 오늘은 정석적인 레시피가 어떻게 되는지 집밥백선생에 공개된 레시피 그대로를 전달해보도록 하겠다.


생각해보면 참치김치찌개는 정말 간단한 레시피를 가지고 있다. 기존의 김치찌개를 하는 방식에서 돼지고기 대신 참치를 이용하니 말이다. 물론 조리법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오히려 더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는 것 참치김치찌개라 할 수 있겠다.


백종원 참치김치찌개

우선 본격적으로 백종원 참치김치찌개 레시피를 살펴보기 전에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지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필수인 재료와 추가되면 김치찌개를 더욱 맛있게 해줄 추가 재료를 구분해서 안내할 테니 잘 참고하기 바란다.


기본재료 : 신김치 1/4포기 (150g), 양파 반개, 참치 1캔(100g), 설탕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국간장 2스푼, 물 2컵(400ml)

추가재료 : 고추 1개, 두부 1/4(100g), 대파 1대(30g), 쌀뜨물 2컵(400ml)

계량을 우선 설명하자면 1스푼은 밥숟가락으로 10ml 정도의 용량을 의미하며 1컵은 종이컵 1컵의 200ml가량을 의미한다. 쌀뜨물의 경우에는 준비해 뒀다면 물 대신해서 사용하면 참치김치찌개의 맛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고추와 두부, 대파를 추가 재료로 분류한 것에 대해서 반발하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것이다. 필자는 이 세 가지 재료들이 없어도 어느 정도 기본적인 참치김치찌개를 즐길 수 있다고 판단해서 추가 재료로 분류했다. 분명한 건 함께 넣으면 무조건 맛있다는 것이다.

 


참치김치찌개 레시피

이제 백종원 참치김치찌개 레시피를 시작해보도록 하겠다. 첫번째로는 각 재료를 손질해주도록 하자. 신김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줘야 하는데 도마에 올려서 칼로 썰기보다는 유리볼에 담아 가위로 자르는 것을 추천한다. 그 편이 국물도 여기저기 묻지 않고 도마도 더러워지지 않아 여러모로 편리하다. 그다음 양파는 굵게 채로 썰어서, 참치는 기름을 제거해서 준비해두자.


추가 과정으로 고추와 대파는 어슷썰기해서, 두부는 큼지막한 크기로 썰어준다. 손가락 반 마디 정도의 굵기로 썰어준다고 생각하면 좋다. 쌀뜨물도 밥을 하면서 미리 준비해주도록 하자. 쌀을 씻으면서 3번째로 헹구는 물을 버리지 말고 따로 담아두면 된다. 만약 참치 기름을 사용하고 싶다면 3스푼 정도만 따로 빼두면 된다.


조리

각 재료들이 준비되었다면 백종원 참치김치찌개 레시피의 두번째 단계, 조리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다. 손질된 양파와 김치를 냄비에 담아주면 되는데 참치는 김치 위에 올리듯 넣어주면 된다.


추가과정으로 고추와 대파 두부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냄비의 한쪽으로 두부를 넣어주면 된다. 대파와 고추의 경우에는 끓어오른 다음 넣어준다면 좋겠지만 귀찮다면 냄비에 재료들은 담는 과정에서 담아도 크게 영향은 없다. 참치 옆에, 다른 재료들보다는 위로해서 대파와 고추를 올려주자.

 


간 재료

다음 단계로는 물 혹은 쌀뜨물 400ml를 부어주도록 하자. 그러면 위에 쌓여있는 재료들은 물에 잠기지 않는 모습이 보이는데 이상적인 찌개의 물 양이다. 그러니 물이 적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물을 넣었다면 이제 재료들 위로 고춧가루를 뿌리고 다진 마늘, 국간장, 설탕을 넣어주도록 하자.


사실상 백종원 참치김치찌개에서 간을 맞추는 재료는 김치이다. 김치 자체가 가지고 있는 감칠맛이나 짠맛이 충분하기 때문에 별도의 간을 맞추는 재료가 크게 필요하지 않다. 고춧가루를 넣는것도 칼칼한 맛을 더하기 위함이다. 쌀뜨물도 굳이 400ml로 맞춰서 준비하지 못해도 괜찮다 부족한 양만큼 그냥 물을 넣어도 상관없다.


마무리

이재 모든 재료들과 양념들이 들어갔다면 끓여주기 시작하면 된다. 10분가량을 끓여주면 되는데 물이 끓기 시작한 이후에 10분을 기다리면 된다. 그리고 10분은 어디까지나 최소의 기준이다. 찌개는 알다시피 오래 끓일수록 맛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그리고 앞서서 참치캔의 기름을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따로 빼 두라고 말했는데 그건 참치캔의 기름이 전부 들어가버리면 찌개 자체가 느끼하고 참치 맛 밖에 안나는 참치찌개가 되어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참치 기름의 맛을 원하는 사람 한정으로 2스푼가량만 끓기 시작하면 넣길 추천한다. 그렇게 10분 이상을 끓여서 완성된 참치김치찌개를 맛있게 즐기면 된다. 맛있는 식사가 되기 바란다.

 


이상 백종원 참치김치찌개 정석레시피 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