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가지요리 간단레시피 가지덮밥

가지요리인 가지덮밥 요리하는 과정이 담긴 이미지

가지 요리

오늘은 가지 요리에 대해서 레시피를 알아보려고 한다. 최근 필자는 스스로가 가장 사랑하는 재료인 가지를 통해서 여러 가지 요리를 시도해보고 있다. 그중에서도 정말 마음에 들었던 간단 레시피 한 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바로 가지 덮밥이다. 재료도 간단하고 조리도 간단한데 반비례로 맛은 뛰어난 그런 음식들이었기에 꼭 포스팅으로 다루고 싶었다. 그러니 가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이 레시피를 따라 해 보라 추천하고 싶다.


가지 요리 재료

우선 본격적인 가지요리 간단 레시피를 알아보기 전에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컵과 1스푼을 통해 계량할 예정이다. 1컵은 200ml 종이컵을 기준으로 1스푼은 10ml 일반 밥숟가락을 기준으로 한다. 그리고 각 재료의 계량은 1인분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필수 재료 : 가지 1개, 돼지고기 100g, 다진 마늘 반 스푼, 간장2스푼, 올리고당 1스푼, 설탕 반스푼, 다진 파 반컵, 양파 반개, 식용유 3스푼, 소금 1꼬집,

 

추가 재료 : 된장과 고추장 반스푼, 물 3스푼, 참기름 1스푼, 후추 약간, 통깨 약간, 미림(맛술) 1스푼

 

필수 재료는 꼭 있어야 하는 재료이고, 추가 재료는 어디까지나 넣으면 좋고 없으면 마는 재료들이다. 하지만 분명 넣으면 더욱 맛있다는 사실만 기억하기 바란다. 추가재료 중에 된장과 고추장, 물은 좀 더 걸쭉한 가지 덮밥을 만들 사람에게만 추천한다.

 


가지 요리. 가지 덮밥

그럼 이제 가지 요리, 가지 덮밥에 대한 간단 레시피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다. 주 설명(ex ‘가지덮밥 1’)과 추가 설명(ex ‘가지덮밥 1-1’)을 나눠서 진행할 것이다. 부가적인 내용이나, 추가재료에 대한 언급은 추가 설명을 참고해주기 바란다.


가지 요리 - 가지 덮밥 1. 가장 처음에는 재료들에 대한 손질을 해주기 바란다. 가지와 양파, 파를 깨끗하게 세척한 다음 가지는 깍둑썰기해서, 양파와 파는 잘게 썰어서 준비해주기 바란다. 그다음 가지는 소금을 미리 뿌려서 준비해두도록 하자. 소금으로 밑간을 해두면 삼투압으로 물컹한 느낌이 어느정도 사라진다.

 

가지 요리 - 가지 덮밥 1-1. 양파의 경우 더 넣거나 혹은 빼던 맛의 차이는 없다. 다만 완성된 덮밥에서 양파는 정말 감초같은 역할을 제대로 해줄 것이다.

 

가지요리 - 가지덮밥 1-2. 만약 더 사용하고 싶은 재료가 있다면 더 넣어도 괜찮다. 각종 버섯류나 감자, 양배추 등을 추가해도 맛있는 가지 덮밥을 즐길 수 있다.


가지 요리. 가지 덮밥

가지 요리 - 가지 덮밥 2. 채소손질이 끝났다면 이제 돼지고기를 손질해주도록 하자. 만약 냉동되어있었다면 냉장 해동을 해주면 좋겠지만 귀찮다면 전자레인지에 30초씩 2~3번 돌려서 해동시키면 된다. 해동이 완료된 돼지고기는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주고 후추를 뿌려서 밑간을 해두도록 하자.

 

가지요리 - 가지덮밥 2-1. 돼지고기 부위는 어디던 상관없다. 삼겹살, 목살, 앞다리살 등등 중에 자신이 원하는 부위를 대신해서 사용해도 얼마든지 괜찮다.

 

가지요리 - 가지덮밥 2-2. 미림이 있다면 후추와 함께 넣어서 밑간을 해주도록 하자. 돼지고기의 잡내가 확실히 잡히면서도 미림의 감칠맛이 살아난다.


가지요리 - 가지덮밥 3. 팬에 식용유를 둘러주고 파를 먼저 넣고 볶아준다. 파가 노릇노릇하게 색감이 올라오면 이때 돼지고기를 넣어서 돼지고기가 노릇노릇해지도록 볶아준다.

 

가지요리 - 가지덮밥 3-1. 파를 먼저 볶아주면 그 향이 훨씬 강하게 살아난다.

 


가지 요리. 가지 덮밥

가지 요리 - 가지 덮밥 4. 돼지고기가 어느정도 볶아진 것 같다면 양파와 가지를 넣고 볶아준다.

 

가지요리 - 가지덮밥 4-1. 가지는 어느정도 이상 볶아버리면 물이 엄청나게 빠져나오면서 물렁물렁해진다. 그러니 계속해서 주걱으로 휘저어줘야 한다.


가지 요리 - 가지 덮밥 5. 양념재료들 간장, 다진마늘, 설탕, 올리고당, 넣어주도록 하자.

 

가지 요리 – 가지 덮밥 5-1. 채소들과 돼지고기를 한쪽 귀퉁이로 몰아주고 빈 곳에 간장 2스푼을 먼저 부어서 팬에 늘러붙도록 해주면 간장의 풍미가 강하게 살아난다.

 

가지요리 – 가지덮밥 5-2. 만약 흥건한 가지 덮밥을 하고 싶다면 간장을 대신해서 고추장과 된장을 반 스푼씩, 물을 3스푼 넣고 조리듯이 볶아주면 된다.


가지 요리. 가지 덮밥

가지 요리 - 가지덮밥 6. 양념까지 완료되었다면 2분가량만 추가로 볶아줘 맛있는 가지덮밥을 완성시키도록 하자.

 

가지요리 – 가지덮밥 6-1. 통깨가 있다면 완성된 가지볶음 위에 통깨를 뿌려주면 된다.

 

가지요리 – 가지덮밥 6-2.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춰주면 된다.


이 요리는 레시피도 간단하지만 맛도 훌륭하다. 그래서 필자는 어제도 가지덮밥을 즐겼다. 가지에 평소 거부감을 가지는 분들이 있을 텐데 꼭 이렇게 한번 요리해 먹어보기를 추천한다. 앞으로는 계속해서 가지를 찾게 될 것이다.

 


이상 가지요리 간단 레시피 가지 덮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