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백종원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집밥백선생에서 공개된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방법의 과정이 담기 이미지

소고기 미역국

오늘은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흔히 생일 때 많이 찾게 되는 음식이 미역국이지만 조리도 재료도 간단해서 평상시에도 많이 찾게 된다. 또 그만큼 맛도 있고 영양도 충분해서 한 끼 식사의 국거리로 정말 좋은 음식이다.


솔직히 소고기 미역국에 대해서 좋은 점들을 말할 필요가 있을까. 사람들이 자주 찾는 음식, 좋아하는 음식은 레토르트 식품으로 많이 만들어진다. 미역국도 거기서 예외가 아니다. 그러니 소고기 미역국을 집에서 어렵지 않게 조리해서 먹어보고 싶은 사람은 본 레시피를 잘 따라 해 보기 바란다.

 

※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또 다른 맛있는 음식들의 레시피가 담겨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백종원 고등어무조림 황금레시피
백종원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백종원 소고기 장조림 만들기 황금레시피
백종원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방법

그럼 본격적인 백종원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계량은 1스푼과 1컵을 기준으로 할 것이다. 1스푼은 흔한 밥숟가락으로 10ml의 용량을 나타내며, 1컵은 종이컵 기준 200ml 정도를 의미한다.


필수 재료 : 불고기용 소고기 한 컵(100g), 잘라둔 건미역 1/3컵(12g), 식용유 1스푼, 국간장 1스푼, 물 2.5컵(500ml)

 

추가 재료 : 다진 마늘 반 스푼, 참기름 1스푼, 소금 한 꼬집, 쌀뜨물 2.5컵(500ml)

 

필수 재료는 말 그대로 없어서는 안 되는 재료들이고, 추가 재료는 만약 있다면 추가했을 때 좋은 재료들이다. 미역이 이미 감칠맛을 가지고 있고 비린맛도 크지 않기 때문에 다진 마늘은 있으면 넣고 없어도 크게 상관없다. 참기름의 경우 있다면 불고기용 소고기를 볶을 때 식용유를 대신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소금의 경우 국간장 1스푼으로 간이 부족할 경우 조금씩 넣어서 간을 맞추기 바란다. 쌀뜨물의 경우 물 대신해서 사용된다.

 


백종원 소고기 미역국

소고기 미역국 1. 백종원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방법 첫 번째는 미역을 불리는 것에서 시작한다. 건 미역 한 컵 정도의 양을 물에 넣어서 10분가량 불려준다.


소고기 미역국 1-1. 10분간 불린 미역은 물에 두 번 정도 물에 헹궈준 다음 채반에 받쳐서 물기를 제거해 준다.

 

소고기 미역국 1-2. 어느정도 물기가 제거되었다면 손가락 2마디 정도의 길이로 잘라준다.


조리과정

소고기 미역국 2. 백종원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방법 두 번째는 불고기용 소고기를 준비해주는 것이다. 만약 냉동 상태였다면 미리 냉장 해동을 통해서 녹여주도록 하자. 하루정도 냉장 보관하면 된다. 만약 잊었다면 전자레인지에 30초만 돌려준 다음 30분 정도만 상온에 방치해두자.


소고기 미역국 2-1. 불고기용 소고기를 냉장해동을 해줬다면 키친타월 위에 올려서 핏물을 제거해주도록 하자.

 

소고기 미역국 2-1. 전자레인지에 30초 동안 돌린 다음 상온에서 30분간 해동을 진행했다면 바로 볶아주도록 하자.

 


끓이는 방법

소고기 미역국 3. 재료들이 준비되었다면 우선은 냄비에 식용유를 둘러서 불고기용 소고기를 먼저 볶아주도록 하자. 완전히 익히기보다는 겉 부분이 노릇노릇해지도록 볶아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소고기 미역국 3-1. 만약 참기름이 있다면 식용유를 대신해서 냄비에 둘러주면 더욱 고소한 맛을 살릴 수 있다.


소고기 미역국 4. 소고기가 노릇노릇해지면 미역을 넣고 한번 더 볶아주도록 하자. 오래 볶을 필요 없이 3분가량만 볶아주면 된다.

 

소고기 미역국 4-1. 불린 미역을 넣고 볶아줄 때는 미역이 냄비에 눌어붙지 않도록 계속 휘저어 주도록 하자.


마무리

소고기 미역국 5. 미역까지 잘 볶아줬다면 물을 부어주도록 하자.

 

소고기 미역국 5-1. 만약 물을 대신해서 육수를 사용하거나 쌀뜨물을 사용할 예정이라면 미리 준비해주도록 하자. 꼭 물과 같은 양일 필요 없다. 육수나 쌀뜨물의 양이 부족한 만큼 일반 물을 넣어서 채워주면 된다.


소고기 미역국 6. 국간장 1스푼을 넣어주도록 하자. 만약 진간장을 사용한다고 해도 같은 양을 넣도록 하자. 진간장이 국간장보다 기본적으로 짠맛이 강하기는 하지만 1스푼이면 크게 차이 없다. 그다음 30분간 중불로 끓여주면 맛있는 백종원 소고기 미역국이 완성된다.

 

소고기 미역국 6-2. 간장으로 간이 부족하다면 소금을 넣어서 맞춰주면 된다. 소금의 종류는 상관없다. 조금씩 넣어가면서 자신한테 맞는 간을 맞춰주면 된다.

 

소고기 미역국 6-1. 만약 다진 마늘을 넣어줄 생각이라면 간장과 함께 넣어주도록 하자.

 


이상 백종원 소고기 미역국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또 다른 맛있는 음식들의 레시피가 담겨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백종원 고등어무조림 황금레시피
백종원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백종원 소고기 장조림 만들기 황금레시피
백종원 닭볶음탕 황금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