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깻잎양념장 황금레시피

다양한 채소들에 잘 어울리는 깻잎양념장을 만드는 과정이 담긴 이미지

깻잎 양념장

오늘은 깻잎 양념장에 알아보도록 하겠다. 날씨도 무덥고 장마로 눅눅해져 버린 날씨에 몸도 마음도 지쳐있는 요즘 뭔가를 해 먹기 애매한 느낌이 든다. 이럴 때 깻잎은 정말 좋은 재료라고 생각한다. 깻잎 특유의 향과 양념의 상큼함이 어우러진다면 지친 몸을 조금은 달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깻잎 양념장은 부축, 쪽파, 양파 등의 재료를 이용해서 간단한 무침요리도 할 수 있으니 한번 만들어 둔다면 두고두고 요리해 먹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한번 도전해보기를 바란다.


깻잎양념장 재료

우선은 본격적인 깻잎양념장 황금 레시피를 알아보기 전에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계량은 1컵과 1스푼을 기준으로 진행할 것이다. 1컵은 200ml 종이컵을 기준으로 1스푼은 10ml 일반 밥숟가락을 기준으로 한다. 그리고 현 레시피는 깻잎 20장 정도를 기준으로 계량하고 있다.


필수 재료 : 간장 3스푼, 까나리액젓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매실청 1스푼, 물 4스푼, 설탕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다진 대파 2스푼,

 

추가 재료 : 고운 고춧가루와 굵은 고춧가루 1스푼씩, 통깨 1스푼, 올리고당 혹은 물엿 1스푼, 고추 1개

 

필수 재료는 꼭 준비해주고 추가 재료는 있는 것만 사용하면 된다. 고운 고춧가루와 굵은 고춧가루는 일반 고춧가루를 대체해서 사용하면 된다. 올리고당과 물엿이 있다면 설탕 대신해서 사용해주면 된다.

 


깻잎 양념장 황금 레시피

그럼 이제 깻잎 양념장 황금레시피를 진행해보도록 하겠다. 주 설명(ex. ‘깻잎양념장 황금레시피 1’)과 추가 설명(ex. ‘깻잎양념장 황금레시피 1-1’)로 나눠서 설명할텐데 추가재료에 대한 내용이나 부가적인 설명은 추가설명을 참고하기 바란다.


깻잎양념장 황금레시피 1. 양념장을 만드는 과정인 만큼 재료 손질이 거의 필요하지 않으나 대파 정도는 미리 다져서 준비하도록 하자. 최대한 잘게 다져주도록 하자.

 

깻잎양념장 황금레시피 1-1. 고추가 있다면 마찬가지로 깨끗이 세척한 다음 최대한 잘게 다져서 준비해주도록 하자.


깻잎양념장 만들기

깻잎 양념장 황금 레시피 2. 깻잎양념장 필수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준다. 현재 준비한 계량 이면 깻잎 20장정도를 뭍힐 수 있는 양이다. 만약 양을 늘리고 싶다면 비율에 맞춰서 양을 늘려주면 된다.


깻잎 양념장 황금 레시피 2-1. 만약 고운고춧가루와 굵은 고춧가루가 있다면 일반 고춧가루를 대신해서 사용하면 된다. 만약 한쪽만 있다면 그냥 일반 고춧가루와 함께 사용하면 되고, 한종류밖에 없다면 해당 종류의 고춧가루를 2스푼 사용하면 된다.

 

깻잎 양념장 황금레시피 2-2. 올리고당이나 물엿이 있다면 설탕 대신해서 넣어주기를 바란다. 단맛이 더욱 부드러워지는 것은 물론이며 나중에 깻잎에 뭍힐때도 더욱 용이할 것이다.

 


깻잎양념장 활용법. 깻잎

해당 깻잎 양념장을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뭐니뭐니 해도 깻잎김치를 만드는데 사용하는 것이다. 깻잎을 깨끗하게 세척한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음 깻잎양념장을 골고루 묻혀주면 된다. 그 후에 하루는 실온에서 하루는 냉장고에서 보관했다가 3일째부터 먹으면 된다.


한 가지 팁을 전하자면 깻잎을 세척할 때 식초를 섞은 물에 10분가량 담가뒀다가 사용하면 더욱 신선해진 깻잎으로 깻잎김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깻잎 양념장 활용법. 부추

깻잎 양념장은 깻잎에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부추에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이름은 바뀌겠지만 말이다. 부추에도 깻잎과 마찬가지로 깻잎 양념장을 골고루 묻혀서 먹으면 된다. 부추의 경우에는 묵힐 필요 없이 바로 먹어도 충분히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부추의 손질에 있어서도 깻잎과 마찬가지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부추를 식초물에 10분 정도 담가뒀다가 사용하면 신선도가 훨씬 올라가 있는 부추무침을 완성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상 깻잎 양념장 황금 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