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백종원 감자조림 요리


감자조림

오늘은 백종원 선생님이 집밥백선생에서 공개한 적이 있는 감자조림 요리를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 일상에서 감자는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되어 우리의 식탁을 꾸민다. 튀겨도 맛있고, 삶아도 맛있고, 구워도 맛있고, 으깨먹어도 맛있고, 갈아먹어도 맛있는 이 감자는 간식거리로도 반찬거리로도 훌륭한 재료로 사용된다. 그런 감자요리들 중에 감자조림은 반찬류로써 정말 훌륭하다고 말을 전하고 싶다. 더불어 그런 감자조림이 어떻게 요리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감자요리

우선 백종원 감자요리 중에 감자조림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들은 우선 살펴보겠다. 감자 1개, 양파 반개, 참치 1캔, 대파 약간을 준비해주고 양념재료로는 고추장 1큰술,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3큰술, 쌀뜨물 1컵, 후추 약간을 준비해주면 된다. 백종원 감자조림의 핵심은 감자도 중요하지만 참치가 큰 역할을 하고 있으니 꼭 사용하길 바란다. 그외에 설탕의 경우 작은양만 들어가니 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그냥 넣기를 추천한다.

 



백종원 감자조림

백종원 감자조림 요리를 진행하기 위해서 우선은 각 재료들에 대한 손질부터 시작해보겠다. 가장 중요한 재료라고 할 수 있는 감자를 먼저 흐르는 물에 흙을 다 제거해준 다음 껍질을 감자칼을 이용해서 제거해주길 바란다. 모르는 사람들이 간혹 있는데 감자칼의 모서리부분을 보면 살짝 튀어나온 것을 볼 수 있다. 감자의 움푹 들어가있는 부분을 손질하기 위해 마련된 구조이니 유용하게 사용해 보길 바란다. 양파도 마찬가지로 껍질을 제거한 다음 감자와 함께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주면 된다. 이때 감자는 깍뚝썰기를 양파는 채썰기를 하면된다. 또한 파도 함께 세척한 후에 잘게 썰어서 준비해두자.



조리

백종원의 감자요리중 감자조림은 그 조리법이 참 간단하다. 앞서 준비한 재료들에 양념장을 넣고 끓여주면 된다. 다만 필수적인 재료들이 있어 준비를 해주기만 하면 된다. 손질된 감자와 양파를 우선 냄비의 바닥쪽에 깔아주고 그 위에 참치와 대파를 올리고 그 위에 양념을 올려준 다음 쌀뜨물 1컵을 넣고 끓여주면 된다. 여기서 쌀뜨물을 1컵이라고 하긴 했지만 솔직히 쌀뜨물의 역할은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그냥 물로 대체해서 넣어줘도 상관은 없다.

 



참치기름

감자조림의 재료로 참치를 넣으면서 참치기름을 넣을지 말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으리라 생각한다. 필자처럼 참치기름의 맛을 좋아해서 버리기 싫어하는 그런 사람들 말이다. 넣어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 다만 너무 많이 넣으면 느끼함이 좀 과해질 뿐이다. 하지만 적정한 양의 기름을 넣는다면 감자조림에 참치의 감칠맛이 살아난다. 과하게 넣었을 경우 감자맛은 안나고 참치맛만 날수도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서 정말 작은 양만을 넣기를 추천한다.



마무리

모든 재료가 투하된 냄비에는 쌀뜨물 1컵을 넣으면 된다고 했지만 솔직히 이 양이 냄비의 크기마다 다를 것이다. 재료가 모두잠길정도로 물을 넣어서는 안돼고 재료가 잠기기 직전까지만 해서 물을 넣어주면 된다. 그러니 쌀뜨물을 충분히 빼두거나 그냥 물을 더해서 넣어도 상관이 없다. 그렇게 쌀뜨물까지 모든 재료를 넣었다면 15분정도 끓여주면 된다. 여기서 또 감자의 무른감에 따라서 익힘의 정도를 고려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만약 살짝만 건드려도 으깨지는게 좋다면 얼마든지 오래끓여도 좋지만 적정선으로 익히는게 좋다면 10분에서 15분 사이로 끓여주기를 추천한다.

 



이상 백종원 감자조림 요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래의 링크에도 유용한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시고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면 기분 좋은 뿌듯함을 받을 수 있을 것같아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김대명 나이 및 프로필

김대명 안녕하세요. 오늘은 배우 김대명에 대한 나이와 프로필 정보를 전해보려고 합니다. 이 배우는 최근 ‘슬기로운 의사생활’에 출연하여 활약하고 있는데요. 해당 드라마가 큰 주목을 받고 있는..

dynamicjl.tistory.com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 정리

건강보험료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보험료 조회방법에 대해서 정리하는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국민들을 위해 긴급재난 지원금이라는 대안을 마련하..

doublejle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