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돼지고기 두루치기 황금레시피

백종원 선생님이 집밥백선생을 통해 공개한 돼지고기 두루치기의 레시피 과정을 담은 이미지

돼지고기 두루치기

오늘은 돼지고기와 김치를 이용해서 돼지고기 두루치기 황금 레시피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집안에 남아있는 고기를 어떻게 해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은 항상 따라붙는다. 그냥 구워 먹어도 맛있고 찌개를 해도 맛있지만 맨날 먹을 수는 없는 노릇이니 말이다.


그래서 돼지고기 요리를 찾다가 돼지고기 두루치기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근데 레시피를 찾다보니 두루치기와 제육볶음을 구분 없이 게시해둔 포스팅이 정말 많았다. 제육은 볶는 과정에서 국물이 발생하지 않도록 양념만으로 조리하는 음식이고, 두루치기는 국물을 흥건하게 해서 끓이듯이 조리하는 음식이다. 그리고 그 차이에서 나타나는 맛의 차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두루치기를 찾게 된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재료

우선 돼지고기 두루치기 황금레시피를 알아보기 전에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컵은 200ml 용량의 종이컵을 기준으로 1스푼은 10ml 용량의 일반 숟가락을 기준으로 계량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재료 : 돼지고기 3컵(500g), 양파 1개, 대파 반컵, 청양고추 1개, 김치 1컵, 설탕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간 마늘 1스푼, 간장 3스푼, 식용유 2스푼, 물 1컵(200ml)

 


돼지고기 두루치기 황금레시피

이제 돼지고기 두루치기 황금 레시피를 시작해보도록 하겠다. 각 과정에 따라 간략하게 설명할 예정이니 만약 부가적인 설명이 필요하다면 추가 설명을 참고하기 바란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1. 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해준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1-1. 고기의 종류는 뭘 써도 상관없지만 필자가 참고한 백종원 선생님의 이번 레시피에서는 삼겹살이 사용되었다. 하지만 대패, 앞다리살, 목살 어떤 부위를 써도 괜찮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황금 레시피

돼지고기 두루치기 2. 김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해준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2-1. 김치를 썰을 때 도마에 올려둔 다음 칼로 자르지 말고 볼에 담아 가위로 손질하면 뒷정리를 줄이고 도마의 변색도 막을 수 있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3. 다른 채소들도 썰어서 미리 준비해주도록 하자.

 

돼지고기 두루치기 3-1. 채소는 딱히 정해진 것이 없다. 만약 버섯을 넣고 싶다면 넣어도 되고, 양파를 빼고 싶다면 빼도 된다. 매운 걸 좋아하면 청양고추를 잔뜩 넣어도 되고 말이다. 재량껏 잘 조절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황금 레시피

돼지고기 두루치기 4. 재료들이 준비되면 팬을 미리 달궈준다. 달궈진 팬에 식용유 2스푼을 둘러 돼지고기를 구워준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4-1. 삼겹살처럼 기름이 많이 나오는 고기라면 식용유를 굳이 사용할 필요 없지만 앞다리살이나 목살을 사용할 경우 식용유를 조금 두르는 것을 추천한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4-2. 돼지고기를 구워 주면서 발생하는 기름은 그냥 사용해도 괜찮지만 혹시나 부담된다면 따라 버려도 괜찮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5. 돼지고기의 한 면이 거의 다 익어갈 때쯤 고기의 익지 않은 쪽으로 설탕 1스푼을 뿌려준다. 그다음 고기를 볶듯이 이리저리 휘저으면서 익혀준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5-1. 설탕을 미리 뿌려두는 이유는 설탕 입자가 고기 내부까지 잘 스며들어서 나중에 맛을 더욱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황금 레시피

돼지고기 두루치기 6. 돼지고기에 설탕들이 골고루 묻도록 볶아줬다면 이제 물 한 컵을 넣어준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6-1. 물의 양은 돼지고기가 살짝 잠길 정도로 넣어주면 된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7. 간 마늘 1스푼, 간장 3스푼, 고춧가루 1스푼 등의 양념 재료들을 넣어준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8. 양념을 잘 풀어주고, 미리 손질해둔 김치와 양파를 넣어준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9. 국물을 조리듯이 볶아준다. 국물이 거의 없는 수준으로 볶아주면 된다. 그다음 청양고추와 대파를 넣어준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10. 완성된 돼지고기 두루치기를 이쁘게 담아 밥과 함께 맛있게 즐기면 된다.

 


이상 돼지고기 두루치기 황금 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