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만드는법

코다리 조림 황금레시피를 진행하는 과정을 소개하기 위해 첨부된 이미지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오늘은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코다리라고 하는 음식을 알고 있을 것이다. 아마 그저 생선조림이라고 생각하고 먹었던 음식 중에 코다리조림이 있었을 수도 있고 혹은 어느 식당에서 서비스로 나오는 반찬으로 먹어본 적도 있을 것이고 말이다.


필자의 이야기지만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어떤게 코다리인지 구분을 하지 못해왔다. 그래서 이번 레시피를 찾으며 알아봤는데 명태를 반건조 한 가공류의 음식을 코다리라고 한다고 한다.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이 코다리를 어떻게하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요리해먹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또 다른 맛있는 음식들의 레시피가 담겨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백종원 감자탕 황금레시피
깍두기 맛있게 담는 법 황금레시피
bhc치킨 메뉴 추천
피자헛 메뉴 추천

코다리조림 만드는법

우선 본격적인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를 알아보기 전에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지 각 재료들과 재료들의 계량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 것이다. 1스푼은 10ml용량의 일반 밥숟가락을, 1컵은 200ml용량의 종이컵을 기준으로 할 예정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재료 : 코다리 4마리, 무 반개, 청양고추 2개, 대파 1개, 쌈장 1스푼, 진간장 반컵, 설탕 2스푼, 고춧가루 2스푼, 다진마늘 1스푼, 후춧가루 약간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재료손질

이제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를 진행해보도록 하겠다. 첫번째 단계로는 코다리를 비롯한 각종 채소를 손질해주는 것에서 시작하도록 하자. 필자는 통으로 된 코다리를 사왔기에 머리크기를 기준으로 총 5등분해서 준비했다. 물론 그 크기는 자신이 원하는 크기로 잘라서 준비하면 된다. 그 다음 코다리를 깨끗이 헹궈서 물기가 제거되도록 체반에 받쳐 놓기바란다.


그 다음은 무이다. 무도 마찬가지로 자신이 원하는 모양과 크기로 썰어주면 되겠지만 푹졸여서 간이 깊게 베어 있는 무를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 입장이로 두께 1cm의 반원 모양으로 잘라서 준비를 했다. 청양고추와 대파의 경우에는 깨끗이 손질한 뒤 어슷썰기해서 준비해두면 된다.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양념

코다리조림 양념은 간단하다. 진간장, 설탕, 고춧가루, 다진마늘, 후추를 위의 계량대로 섞어 주기만 하면 된다. 만약 진간장 대신 국간장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2/3컵을 준비해주면 된다. 고춧가루의 경우에는 굵은 고춧가루든 고운 고춧가루든 상관없이 있는 걸 사용해주면 된다. 만약 둘다 있다면 굵은 고춧가루를 사용해주면 된다.


그리고 위에서 소개한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의 재료 중 하나인 쌈장을 왜 사용하지 않는지에 대해서 궁금해 할 수도 있는데 쌈장은 양념과 별도로 무에 간이 베게 하면서도 코다리 약간의 비릿한 맛을 잡아주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이므로 따로 준비해주면 된다.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조리

이제 모든 재료들은 준비되었고 조리를 시작해주면 된다. 우선은 무가 아슬아슬하게 전부 잠기는 정도로 물을 냄비에 준비해주고 쌈장을 풀어주도록 하자. 그 후 무를 넣고 육수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30분가량 선행해서 끓여주면 된다.


육수가 끓여지는 동안 코다리를 먼저 초벌하듯이 구워줘야 한다. 코다리는 굽기전에 꼭 물기가 제거된 상태여야 기름이 덜 튀니 주의 바란다. 팬에 기름을 살짝만 코팅해서 중불세기로 코다리를 구워주면 된다. 앞뒤로 겉부분이 노릇노릇해지는 정도로만 익혀주면 된다.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마무리

코다리의 겉부분이 노릇노릇하게 익었다면 무와 쌈장을 넣고 끓이던 냄비에 넣어주기 바란다. 그 다음 바로 양념장을 넣어주면 된다. 다만 양념을 전부 넣지 말고 반정도만 넣은 상태로 나중에 간을 보면서 양념을 조금씩 추가해보면서 간을 맞춰주기 바란다.


코다리와 양념이 들어갔다면 이제 양념이 잘 풀어지도록, 그리고 생선살이 부서지지 않도록 살살 저어준 다음 국물이 자작할 정도까지 끓여준다. 국물이 어느정도 졸여졌다면 이제 미리 손질해둔 청양고추와 대파를 넣고 국물이 처음의 1/3정도만 남을 때까지 졸여주면 맛있는 코다리조림이 완성된다. 맛있는 식사되기 바란다.

 


이상 코다리조림 황금레시피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또 다른 맛있는 음식들의 레시피가 담겨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백종원 감자탕 황금레시피
깍두기 맛있게 담는 법 황금레시피
bhc치킨 메뉴 추천
피자헛 메뉴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