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나믹한 요리

백종원 고등어무조림 황금레시피

백종원선생님의 노하우가 녹아들어있는 고등어무조림의 황금레시피 과정이 담긴 이미지

고등어무조림

오늘은 오랜만의 레시피를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바로 고등어무조림 황금레시피를 말이다. 고등어 철이라는데, 안 그래도 고등어를 좋아하는 입장으로서 이기회를 놓칠 수 없는 노릇 아니겠는가.


9월부터 11월까지가 바로 고등어철이다. 이맘때 고등어는 살도 통통하게 오르면서 등푸른 생선이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도 더욱 풍부해지는 시기이다. 그런 고등어를 가지고 무와 함께 조림으로 만들면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훌륭한 밥도둑이 될 것이다. 무가 더 매력적이라는 건 피할 수 없는 진리지만 말이다

 

※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또 다른 맛있는 음식들의 레시피가 담겨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백종원 갈치조림 양념장 황금레시피
백종원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백종원 소고기 장조림 만들기 황금레시피
백종원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고등어무조림 황금레시피

우선은 백종원 고등어무조림 황금레시피를 진행하기에 앞서어 어떤 재료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각 재료들의 계량은 1컵과 1스푼을 기준으로 할 예정이다. 1컵은 200ml 용량의 종이컵을, 1스푼은 10ml 용량의 일반 밥숟가락을 기준으로 한다고 기억하기 바란다.


재료 : 고등어 2마리, 양파 1개, 무 1/3개, 감자 2개, 대파 1대, 고추 2개

양념 재료 : 고춧가루 3스푼, 진간장 반컵, 설탕 1스푼, 간생강 반스푼, 간마늘 2스푼, 된장 1스푼, 들기름 2스푼, 물 2컵(400ml)

 


백종원 고등어무조림

고등어무조림 1. 구입해온 고등어를 흐르는 물에 2~3번 헹궈준다. 내장이 있던 자리를 꼼꼼히 헹궈주도록 하자.

고등어무조림 1-1. 만약 구입해온 고등어가 생고등어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자반 고등어라면 짠맛이 강하기 때문에 물에 30분정도 담궈 뒀다가 사용하자. 만약 쌀뜨물이 있다면 쌀뜨물에 담궈 놓는 것이 좋다.


고등어무조림 2. 준비한 고등어를 손질해주도록 하자. 꼬리부분과 머리 부분을 제거해주면 된다. 머리는 아가미 바로 밑으로 해서 자르면 된다.

고등어무조림 3. 각 채소들을 손질해서 준비하도록 하자. 양파 1개, 무 1/3개, 감자 2개, 대파 1대, 고추 2개를 각각 깨끗이 세척하고 껍질을 제거해주도록 하자.


백종원 고등어무조림 황금레시피

고등어무조림 4. 채소들은 전반적으로 큼지막하게 썰어준다는 느낌을 가지면 된다. 감자나 무는 특히나 큼지막하게 썰어줘야 익었을 때 자체의 맛과 양념이 잘 어우러진다.

고등어무조림 4-1. 양파나 고추, 대파의 경우에도 먹을 때 불편하지 않은 크기로만 썰어주면 된다. 고추만 좀 통으로 씹히는 게 싫은 사람은 잘게 썰어줘도 상관없다.


고등어무조림 5. 고등어무조림을 조리할 냄비에 각 재료들을 차곡차곡 쌓아주도록 하자. 가장 밑에 무와 감자를, 그다음으로 고등어를, 그다음으로 양파와 고추, 대파를 올려주도록 하자.

고등어무조림5-1. 냄비에 담는 순서는 각 재료들이 익는 속도에 맞춰서 배치했다. 무와 감자가 익는데 가장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기에 제일 밑에 배치했다.

 


백종원 고등어무조림 황금레시피

고등어무조림 6. 재료들이 모두 들어간 냄비에 물 2컵(400ml)를 부어준다.

고등어무조림 6-1. 멸치육수, 다시마육수, 쌀뜨물 등등 국물에 감칠맛을 더하기 위한 그 어떤 방법도 써도된다. 오히려 추천한다. 다만 그 과정이 뺀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 않을 뿐이다.


고등어무조림 7. 냄비에 물까지 부었다면 불을 켜주도록 하자. 물이 끓어오를 때까지만 센불을 켜주고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중불로 내려주도록 하자.


백종원 고등어무조림 황금레시피

고등어무조림 8. 물이 점차 끓어오르면 양념재료들(고춧가루 3스푼, 진간장 반컵, 설탕 1스푼, 간생강 반스푼, 간마늘 2스푼, 된장 1스푼, 들기름 2스푼)을 넣어주도록 하자.

고등어무조림 8-1. 생강, 된장, 들기름은 사실 들어가지 않아도 고등어무조림은 맛있게 완성된다. 하지만 이 세가지 재료가 고등어의 비린맛을 확실히 잡아주기에 있다면 꼭 넣어 주기바란다.

고등어무조림 8-2. 진간장을 반컵 사용하라고 했는데 생 고등어를 사용할 경우의 이야기이다. 만약 자반 고등어를 사용한다면 1/3컵만 넣어주기 바란다.


고등어무조림 9. 모든 재료가 넣어졌다면 이제 뚜껑을 닫고서 불을 중약불로 줄이고 30분가량 끓여주면 된다.

고등어무조림 9-1. 중약불로 불의 세기를 설정해 놨고 언급한 재료들이 모두 들어가 있다면 바닥이 절대 타지 않는다. 그러니 맘편하게 30분을 기다리도록 하자.

고등어무조림 10. 무에 젖가락을 꽂아보고 아무런 저항없이 쭉 들어간다면 정말 잘 익은 것이다. 맛있는 식사가 되기 바란다.

 


이상 백종원 고등어무조림 황금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공감과 댓글, 공유까지도 큰 힘이 됩니다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또 다른 맛있는 음식들의 레시피가 담겨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백종원 갈치조림 양념장 황금레시피
백종원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백종원 소고기 장조림 만들기 황금레시피
백종원 닭볶음탕 황금레시피